백내장 수술 후 시야가 다시 뿌얘졌다면 후발성 백내장을 의심하세요
노화로 인해 투명한 수정체가 뿌옇게 변색되면 시야가 흐려지면서 잘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을 백내장이라고 하는데요. 백내장이 발생했다면 변색된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로 대체하는 수술을 통해 선명한 시야를 되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백내장 수술 후 수 개월이 지나면 다시 시야가 뿌얘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를 후발성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백내장 수술 후 재발? 시야 뿌예지는 부작용 원인은?
백내장 수술을 하고 난 직후에는 증상 발생 전처럼 선명하게 잘 보였으나, 수 개월 정도 시간이 흐른 후 다시 시야가 뿌옇게 변하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후발성 백내장이 발생하면 백내장 재발이나 수술 부작용이 아닌가 걱정하게 되지만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대처가 비교적 간편하여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백내장 수술을 할 때 변형된 수정체를 제거한 후 인공 수정체를 대체하여 삽입합니다. 이 때 수정체를 감싸고 있는 껍질 중 앞 부분은 제거 과정에서 손상되지만, 뒷부분 즉 후낭은 인공 수정체를 안전하게 위치시킬 수 있도록 남겨두게 됩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 후낭에 단백질 찌꺼기나 때가 끼게 되는데 이로 인해 다시 시야가 뿌옇게 변하는 증상을 후발성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어떤 분들에게서 후발성 백내장이 빠르게 발생할까요?
백내장 수술로부터 수 개월이 지난 후 수술 전처럼 시력이 떨어진 것 같고 시야가 뿌옇게 변헀다면 후발성 백내장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후발성 백내장이 발생하는 시기는 사람마다 조금씩 달라질 수 있는데요.
특히 상대적으로 백내장 수술 시 나이가 젊은 분들이나 안과적 염증 질환이 있는 분들의 경우 후발성 백내장이 발생하는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습니다. 또 장시간 스테로이드 성분이 있는 약을 복용 및 점안한 경우에도 후발성 백내장이 발생하기 쉬우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후발성 백내장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시야가 다시 흐리게 변하는 후발성 백내장은 백내장 수술과 달리 레이저를 이용하여 빠르게 치료가 가능한데요. 레이저를 조사하여 후낭에 발생한 단백질 찌꺼기와 부유물 등을 제거하면 됩니다. 수술 과정에서 통증 및 불편감도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시력 또한 수술 직후 빠르게 회복되어 일상으로 빠른 복귀가 가능합니다.
후발성 백내장 치료 시기는 언제가 좋을까?
백내장 수술은 너무 이르면 환자 만족도가 떨어지고, 너무 늦으면 백내장 수술 난이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다 보니 후발성 백내장 치료에도 적정 시기가 있는지 묻는 분들이 많은데요. 후발성 백내장 치료 또한 백내장 수술과 마찬가지로 직접 느끼기에 시력이 떨어지거나 시야가 흐려져 불편을 느끼는 경우에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후발성 백내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후발성 백내장은 백내장 수술 부작용이 아니라 회복 과정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백내장 수술 후 시야가 다시 흐려졌다고 해서 재발한 것이 아니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후발성 백내장 치료를 받았음에도 여전히 시야가 흐릿한 증상이 있다면 다른 안과 질환일 가능성이 있으니 안과에 방문하여 정밀한 안검진 및 치료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백내장 수술 후 자주 묻는 질문을 모아봤습니다! 아래 게시물에서 확인해보세요!
후발성 백내장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이조아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