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섹 수술 후 회복기간에 대해 알아봅시다.
코로나로 마스크 장기 착용으로 인해 안경과 렌즈 착용에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라식이나 라섹 등 시력교정술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직장인이나 학생이시면 출근이나 등교를 위해 더욱 수술 후 회복기간에 대해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만약 라섹을 하기로 결정하셨다면 라섹 후 회복기간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라섹 수술 후 회복기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식과 라섹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라식과 라섹의 차이점은 각막 뚜껑의 유무입니다. 라식이란, 각막 뚜껑을 생성해 각막 실질을 레이저로 조사하며 시력을 교정한 후 다시 열었던 각막 뚜껑을 덮어주는 방식의 수술법입니다. 뚜껑을 다시 덮어주기 때문에 통증이 없고 회복이 빠른데요, 하지만 다시 덮은 각막 뚜껑은 충격에 약해 수술 후 눈에 가해지는 충격이나 사고 등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반대로 라섹은 각막 뚜껑을 생성하지 않고 각막 상피를 제거 후 레이저로 각막 실질부를 조사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라섹 후 회복기간
라섹은 라식을 하기엔 각막 두께가 충분치 않거나 활동적인 직업이나 취미를 가지고 있어 외부에서 큰 충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 사람에게 적합한 수술법입니다. 경찰, 소방관, 운동선수와 같은 직업이나 복싱, 클라이밍과 같은 고강도 운동을 즐기는 분들에게 라식보다 라섹이 추천되는 것도 그 이유입니다.
라섹은 수술 시 제거한 각막 상피가 다시 재생되는 과정에서 통증이 동반됩니다. 사람에 따라 느끼는 통증의 정도는 다를 수 있으나 대부분 3~4일 간은 회복에 집중해야하며, 라섹 수술 전에는 이런 수술 후 회복 기간까지 충분히 생각하여 수술 일정을 잡아야 합니다. 라섹은 수술 후 약 5일 간 보호렌즈를 착용해야 하기 때문에 보호렌즈를 제거하기 전까지의 기간 동안은 회복을 위해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보호렌즈를 제거한 후에는 일상생활이 가능하나 수술 후에도 3~6개월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라섹 후 주의사항
라섹은 각막 상피를 제거하기 때문에 시력 회복을 위해서는 수술 후 관리와 주의 사항을 잘 숙지하셔야 합니다. 라섹은 수술 후 일주일 간 병원에서 제공하는 보호 안대를 착용하고 주무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중 무의식 적으로 눈을 비비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라섹 후에는 자외선이 눈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자외선이 눈에 과도하게 들어올 시 수술 후 시력 회복이 더뎌지거나 각막 혼탁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라섹 후에는 모자나 선글라스 등으로 눈에 들어오는 자외선을 막고, 눈을 건조하지 않게 하기 위해 눈을 자주 깜빡이거나 인공눈물을 수시로 점안하여야 합니다.
오늘은 라섹 후 회복기간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라섹을 계획하시고 있는 분들은 이 게시물을 참고하여 라섹 후 주의사항과 회복기간에 대해 잘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라섹과 관련해 더 궁금한 점들은 아래 게시물을 참고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