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 교정 수술, 스마일라식도 포함인가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라식이나 라섹, 스마일라식 등의 시력교정술은 일반적으로 근시를 교정하는 방법입니다. 근시는 가까운 것은 잘 보이지만 먼 곳이 잘 보이지 않는 상태인데요. 이와 반대로 가까운 것이 잘 안 보이고 먼 곳이 잘 보이는 원시 환자 또한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원시 환자는 스마일라식으로 시력을 교정할 수 있을까요?
근시와 원시의 차이
근시는 가까운 것은 잘 보이지만 멀리 있는 것은 잘 보이지 않는 증상입니다. 반대로 원시는 가까운 것이 잘 보이지 않고, 멀리 있는 것이 잘 보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원시보다 근시를 더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구의 노화가 시작되면 수정체 조절 기능이 저하되면서 가까운 것이 잘 안보이는 노안, 즉 원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원시 교정 원리
근시와 원시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상이 맺히는 위치에 있습니다. 우리 눈을 통과한 빛은 각막을 통해 굴절되고, 망막에 상이 맺히면서 보이게 되는데요. 이 때 각막이나 수정체의 굴절력, 혹은 안구 길이 등의 문제로 인해 망막에 상이 정확하게 맺히지 않으면 선명하게 보이지 않습니다.
이 때 굴절력이 높아 망막보다 앞쪽에 상이 맺힌다면 근시, 반대로 굴절력이 낮아 망막보다 뒤쪽에 상이 맺힌다면 원시 증상이 나타납니다. 때문에 원시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굴절력을 높혀 상이 앞쪽에 맺히도록 해야 합니다.
원시 교정 수술
근시와 마찬가지로 원시 또한 교정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근시보다는 좁은 범위에만 수술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근시의 경우 -6D까지는 교정이 가능한데 반해 원시는 +3D까지 교정이 가능합니다. 만약 이보다 원시가 심하다면 렌즈삽입술을 통해 교정이 가능합니다.
각막 손상이 적고 회복이 빨라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스마일라식은 어떨까요? 아쉽게도 원시는 스마일라식으로 교정이 불가능합니다. 만약 원시 증상이 있으시다면 라식, 라섹, 렌즈삽입술을 통해 이를 교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렌즈삽입술과 라섹 중 무엇이 더 좋을지 고민된다면 아래 게시물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