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라식 후 시력유지 방법과 재수술 방법 알려드립니다
성장기에는 시력이 지속적으로 변동되기 때문에 시력교정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성인이 되어 더 이상 시력이 변경되지 않을 때를 기다려야 합니다. 그럼 시력교정술 후에는 시력이 계속 유지될까요? 시력교정술 후에도 생활 습관이나 관리 방법에 따라서 시력이 다시 나빠질 수 있습니다. 스마일라식 후 시력을 유지하는 방법과, 재수술 시 어떤 방법이 있을지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스마일라식이란?
스마일라식은 라식과 라섹의 단점을 보완한 3세대 시력교정술입니다. 펨초토레이저를 이용하여 각막 상피를 통과하여 각막 실질층을 교정합니다. 이후 각막에 2mm가량의 절개창을 생성하여 분리된 각막 실질층을 제거하기 때문에 각막 손상이 극히 적습니다. 때문에 외부 충격에서 안전하고, 수술 다음 날부터 일상 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 속도가 빠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스마일라식 후 시력 유지 방법
시력교정 후 근시 퇴행이 발생할 가능성은 극히 낮습니다. 수술 후 5년이 지났을 때, 라식이나 스마일라식은 약 1%가량이, 라섹은 약 3~8%정도가 시력 저하 증상을 느꼈습니다. 그러나 평소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많은 분들, 자기 전에 불을 끄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습관 등이 있는 경우 조금씩 근시가 진행되면서 시력이 저하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때문에 스마일라식 후 시력 유지를 위해서 PC나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가급적 줄이고,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에는 밝은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눈이 건조하면 각막에 상처가 나거나 시력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수시로 인공눈물을 점안하고, 온열 안대를 이용해 눈찜질을 해주는 것도 시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 안구건조증이 심하다면 정기적으로 안구건조증 치료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마일라식 후 재수술 방법
스마일라식 후 시력유지가 어려워 다시 눈이 나빠졌다면 얇은 안경을 착용하거나 재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재수술은 원한다고해서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수술 후 남아있는 잔여 각막의 두께가 충분한지를 우선 확인해야 하며, 안구건조증 등의 요건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잔여 각막 두께가 충분하고, 안구건조증이 거의 없거나 심하지 않다면 재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마일라식 후 재수술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라섹을 통해 추가 교정이 가능합니다. 스마일라식은 각막 겉부분에 손상 없이 각막실질부만 교정을 했기 때문에 라섹으로 재교정을 진행해도 환자 부담이 적습니다.
스마일라식 후 시력을 지키는 방법! 스마일라식 후 주의사항을 확인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