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라식이 회복이 빠른 이유, 시력 회복 기간에 대해 알아봅시다.
스마일라식의 정식 명칭 (SMILE: small incision lenticule extraction)은 말 그대로 ‘각막 최소 절개법’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2mm 내외의 미새 절개창으로 수술이 진행되는데요, 각막을 최소 절개하는 만큼 눈이 받는 부담을 줄여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른 수술이기에 최근에는 많은 분들이 스마일라식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스마일라식이 회복이 빠른 이유와 시력을 회복하기까지 소요되는 기간을 알아보겠습니다.
스마일라식 시력 회복 기간
스마일라식은 대부분 당일 혹은 다음날이면 바로 잘 보이게 되는데, 스마일라식 초반에는 일시적으로 시력의 편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개인의 눈의 상태나 회복 속도에도 차이가 있고 양안의 시력 회복 속도에도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해당 증상은 시간이 지날수록 각막이 회복하고 시력이 안정되며 사라지게 됩니다. 이처럼 스마일라식은 수술 다음 날부터 바로 시력이 회복되며 일상생활도 문제 없이 가능한데요, 다만 빠른 시력 회복으로 스마일라식 후 관리를 소홀히 하거나 회복이 되지 않은 눈에 자극을 주게 되면 시력이 다시 떨어질 수 있으니 수술 후 꾸준한 관리는 꼼꼼히 하셔야 합니다.
스마일라식이 회복이 빠른 이유?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은 모두 레이저를 이용해 수술이 이루어져 레이저 시력교정술로도 불립니다. 사용되는 레이저의 에너지가 높으면 각막에 기포가 발생하여 절단면이 거칠어지고 각막 손상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엑시머 레이저를 이용하는 라식, 라섹과 달리 스마일라식은 펨토초 레이저를 사용하는데요, 펨토초레이저는 일반 라식보다 약 600배 낮은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각막 절단면이 라식에 비해 매끈할 수 있습니다. 기포가 덜 발생하고 각막 절단면이 매끈한 만큼 기존 시력교정술에 비해 회복 속도가 빨라집니다. 또한 스마일라식은 기존 라식의 각막 절개창인 20mm에 비하면 절개창이 1/10 수준이기에 절개 되는 각막 부분이 적은 만큼 회복이 빠를 수밖에 없습니다.
스마일라식에 사용되는 펨토초 레이저
라식의 경우 각막 절편(뚜껑) 생성, 라섹은 각막 상피를 벗겨내 교정이 필요한 각막 실질에 접근합니다. 스마일라식의 펨토초 레이저는 각막 표면을 투과해 각막 실질 부분에만 레이저를 조사하여 필요한 만큼의 교정량만 2mm의 절개창을 통해 실질을 분리해낼 수 있습니다. 이는 복강경 수술과 비슷하게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따라서 펨토초 레이저는 라식과 라섹에 비해 각막 절개량을 확연히 줄여 눈의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수술 시 눈물샘을 자극하는 각막 신경이 영향을 덜 받기 때문에 수술 후 안구건조증 발생 확률이 적습니다.
스마일라식에 관한 다른 내용은 아래 게시물을 참고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