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수술은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 CRS시스템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안과에서 사용하는 용어와 장비들에 대해 단박에 이해하긴 쉽지 않은데요. 그럼에도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인 ‘눈’에 대해 다루는 만큼, 관련해서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백내장 수술에서 활용되는 ‘CRS 시스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RS 시스템이란?
백내장 수술 체계인, CRS 시스템은 백내장 굴절수술 장비인 ‘Cataract Refractive System’의 약자입니다. 의료기술의 발달로 수술이 정교화되고 상처를 최소화하는 과정에서 수술 장비 또한 중요해지고 있는데, 백내장 CRS 시스템은 스위스의 글로벌 안과 전문기업 알콘이 개발한 백내장 수술 장비로 수술용 칼이나 초음파보다 안전하고 정확도가 높다는 점에서 주목 받고 있습니다.
기존의 백내장 수술이 수술용 칼에 의지하며 집도의의 숙련도에 따라 수술 성과에 차이가 있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모든 수술 과정을 레이저 기기로 진행하는 CRS 시스템은 정밀한 수술과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겠습니다.
CRS 시스템의 구성
CRS 시스템은 ‘렌젝스’와 ‘센추리온’, ‘베리온’의 세 가지 장비로 구성됩니다.
- 렌젝스(LenSx)
각막을 잘라내는 레이저 장비로, 수술용 칼을 대신합니다. 각막 및 수정체낭을 절개하며, 정확히 계산한 범위를 절개하기 때문에 조직 손상이 적고 일반 백내장 수술보다 수술 시간이 단축됩니다.
- 센추리온(CENTURION)
지능형 초음파 장비입니다. 수술 시 안압이 높아질 시에 각막이 붓기 때문에 수술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센추리온을 통해 수술 중 안압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감지할 수 있습니다.
- 베리온(VERION)
환자별로 눈 상태에 맞춰 절개할 위치와 크기를 파악합니다. 수술 부위를 정확하게 추적하는 네비게이션의 역할을 합니다.
낯선 장비나 용어에 겁먹지 마시고 천천히 알아보신 후 본인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장비가 있는 안과를 찾아가시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의료기술의 발달로 수술의 안전성이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상황에서 본인의 눈 상태를 정확히 진단받고,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수술 방법으로 결정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