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수술 후 흡연과 음주, 언제부터 가능할까요?
우리 눈은 나이가 들어가며 노화로 인해 노안과 백내장 등 안 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백내장 수술은 매년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수술인 만큼 많은 분들이 백내장으로 병원에 내원 후 수술에 관한 질문도 많이 하는데요, 종종 백내장 수술 후 흡연과 음주는 언제부터 가능한지 여쭤 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간단한 수술이지만 백내장도 수술이기 때문에 음주나 흡연에 주의해야 할텐데요, 오늘은 백내장 수술 후 담배와 술이 언제부터 가능한지 알아보겠습니다.
백내장 수술 회복기간
눈 속의 수정체는 사물의 위치에 따라 형태를 변화시켜 사물을 볼 때 초점을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가까운 사물을 볼 때는 수정체가 두꺼워지고, 멀리 있는 사물을 볼 때는 수정체가 얇아져 초점을 맞춥니다. 하지만 자외선과 노화 등 여러 몸속 원인으로 인해서 깨끗했던 수정체가 혼탁 해지는데 이로 인해 백내장이 발생합니다.
백내장은 노화로 인해 주로 60대 이상에게서 많이 발병하며, 수정체가 혼탁 해져 앞이 뿌옇게 보이고 시력이 저하되는 질환입니다. 백내장 치료는 근본적으로 수술로 진행되는데요, 백내장 수술은 본인이 가지고 있던 딱딱하고 혼탁하게 변한 수정체를 제거한 후 인공수정체 렌즈를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백내장 수술 후 시력을 회복하기까지는 백내장 진행 정도나 생활습관 등에 따라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보통 1~3일이면 시력을 회복하게 되는데요, 그러나 백내장 수술 후 눈에 힘이 들어가는 자세 또는 눈을 비비는 등의 행동은 합병증이 생길 우려가 있으므로 수술 후 약 4주는 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백내장 수술 후 흡연은 언제부터?
백내장 수술 후 흡연은 수술 1개월 후부터 가능합니다. 백내장 수술은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기 위해 안구를 절개하기 때문에 수술 후 절개한 곳이 아물고 염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회복에 힘써야 합니다. 수술 후 회복기간을 거치지 않은 흡연은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흡연 시 나오는 담배연기가 눈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것은 물론 혈관을 수축시키고 눈물 생성을 감소시켜 안구건조증을 유발해 수술 후 회복을 더디게 할 수 있습니다. 또 회복 속도가 느리면 염증이 나타날 확률 또한 높아지게 됩니다.
백내장 수술 후 음주는 언제부터?
음주도 백내장 수술 1개월 후부터 가능합니다. 하지만 수술 후 약 2개월 간은 과음을 삼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알코올 역시 우리 몸 속의 염증 수치를 높이고 면역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백내장 수술 후 절개 부위가 아물지 않은 상태에서의 음주는 눈의 염증을 유발해 백내장 수술 후 회복을 더디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나친 과음으로 술에 취한다면 무의식적으로 눈을 비벼 눈에 압박을 주거나 상처 등을 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백해무익한 술과 담배, 백내장 수술 후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잠시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욱 건강한 눈, 부작용과 합병증 없는 시력 회복을 위해서는 백내장 수술 후 꾸준한 관리도 필요합니다. 비앤빛은 백내장 수술 후에도 안구건조증 관리, 수정체 제거 후 약해진 망막을 관리하는 망막 클리닉, 백내장 수술 후 안압 상승을 방지하는 녹내장 클리닉을 진행하며 평생 관리 시스템을 통해 수술 후 사후 관리에 힘쓰고 있습니다. 꾸준한 관리와 철저한 사후관리로 백내장 수술 후 더욱 밝은 세상과 건강한 눈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백내장과 관련된 다른 내용은 아래 게시물을 확인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