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환자 분들이 자주 묻는 질문 다섯 가지, 명쾌하게 대답해드립니다!
백내장은 시기의 차이는 있지만 누구나 일생에 한 번은 경험하는 질환입니다. 그러다 보니 백내장 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나 백내장 수술을 앞둔 환자분들은 수술에 대해서 다양한 궁금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실제 백내장 진료 시 환자분들이 많이 물어보시는 질문 중 다섯 가지를 뽑아 비앤빛 최한뉘 원장님이 직접 답변을 해주셨습니다!
Q.1 백내장 수술 후 시간이 지나면 백내장이 또 다시 생길까?.
백내장은 눈 안쪽에 있는 수정체가 노화로 인해 투명함을 잃고 희거나 노랗게 변하여 빛이 정상적으로 투과할 수 없어지는 증상입니다. 때문에 백내장 수술은 변색된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백내장의 원인이 되는 수정체를 제거하기 때문에 백내장이 재발할 가능성은 없습니다. 그러나 백내장 수술 후 후발 백내장이 발생할 수는 있는데요. 후발 백내장은 백내장 수술 후 수개월에서 수년이 지난 뒤, 시야가 다시 뿌옇게 변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는 백내장 수술 후 남은 수정체낭에 단백질이나 상피세포가 증식하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후발 백내장이 발생하면 추가적인 수술을 받아야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후발 백내장은 레이저를 통해서 수정체낭에 발생한 단백질이나 부유물을 제거하는 것으로 비교적 간단하게 대처가 가능합니다.
Q2. 양쪽 눈에 다른 종류의 인공수정체를 넣어도 괜찮을까?
인공수정체는 다양한 종류와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서 조합을 달리 해 환자분들께 필요한 시력과 시야로 세팅이 가능합니다. 양쪽 눈에 같은 종류의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것은 물론 양쪽 눈의 도수를 다르게 조정하거나, 시야 거리, 종류 등을 다르게 넣을 수 있는데요. 이처럼 양쪽 눈에 다른 종류의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것을 ‘믹스 앤 매치’라고 합니다.
믹스 앤 매치는 환자분들의 필요와 선호도에 따라서 다양한 조합이 가능한데요. 그 중에서도 최한뉘 원장님은 주시안 단초점 혹은 연속초점 렌즈를 삽입하고, 비주시안에는 근거리가 보이는 다초점 렌즈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다초점 렌즈는 근거리, 중간거리, 원거리 모두를 원활하게 볼 수 있지만 사람에 따라서 빛번짐 증상이 심하게 느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었는데요. 최한뉘 원장님의 추천 조합은 다초점 렌즈의 단점이던 빛번짐을 줄이고, 모든 거리를 육안으로 볼 수 있어 일상 생활에서 추가적인 안경 착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Q3. 과거에 라식, 라섹한 사람도 백내장 수술을 받을 수 있을까?
라식, 라섹 등의 시력교정술은 눈 가장 앞에 있는 각막을 깎아서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백내장은 눈 안에 있는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 수정체로 대체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두 수술은 서로 별개의 수술입니다.
다만 과거 라식, 라섹 수술을 받았다면 몇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데요. 백내장 수술 시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기 전 환자 개개인에 맞는 도수를 계산하여 산출하는데요. 과거 라식/라섹 수술을 받았다면 이 때 인공수정체의 도수 예측 정확도가 상대적으로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 과거 라식, 라섹 수술의 완성도에 따라서 눈에 넣는 인공수정체 종류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만약 라식, 라섹 수술이 각막 중심에 맞추어 잘 깎여있다면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사용할 수 있지만 각막 절삭면이 중심부에서 이탈되어 있다면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했을 때 시력 만족도가 크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렌즈 종류를 고르기 전에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Q4. 과거 단초점렌즈로 백내장 수술을 했는데 다초점렌즈로 교체할 수 있을까?
다초점렌즈가 대중화되기 전 백내장 수술을 받은 환자분들은 단초점렌즈를 사용하고 계십니다. 때문에 일상 생활에서 근거리 작업을 할 때 돋보기를 착용해야 하는데요. 돋보기 착용에 불편을 느끼시더라도 백내장 수술 후 시간이 많이 흘렀다면 아주 큰 문제가 있지 않는 이상 인공수정체 교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미 눈 안에 자리를 잘 잡았고, 주변 조직과 유착 되어있을 가능성이 높아 인공수정체를 제거하는 것이 오히려 더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안경 착용에 너무 큰 불편을 느끼시는 상황이라면, 기존에 삽입했던 단초점 렌즈는 유지하고 그 위에 다초점 렌즈를 추가로 삽입하여 시야 범위를 늘리는 방안을 고려해보실 수 있습니다.
Q.5 백내장 수술 후 난시 때문에 시력이 잘 안 나오는데 괜찮을까?
백내장 수술 후 난시가 완전히 교정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난시가 적다면 시력에 큰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 수술 직후에 남은 적은 양의 난시는 시간이 지나 각막이 아물면서 함께 회복되기도 하니, 잠시 기다려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만약 잔여 난시가 많거나,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고 여전히 많이 남아 있는 상황이라면 시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수술 시기에 따라서 대처 방법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수술 후 시간이 많이 경과하지 않았다면 재수술을 통해 기존에 삽입했던 인공수정체를 제거하고 난시 교정용 인공수정체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만약 수술 후 시간이 많이 지났거나, 재수술에 대해 거부담을 느끼는 경우에는 난시 안경을 착용해 교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 후 시간이 많이 지났고, 안경 착용에 대한 거부감이 심한 분들이라면 기존에 삽입된 인공수정체는 그대로 두되, 그 위에 난시 교정용 인공수정체를 추가적으로 삽입할 수 있습니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라식, 라섹을 통해 잔여 난시나 근시, 원시를 교정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에 대해서 환자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내용 다섯가지에 대해 비앤빛 최한뉘 원장님이 답변을 해주셨는데요. 백내장 수술은 시력과 관련되어 있는 만큼 수술 전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궁금한 부분에 대해서 충분히 확인하고, 원하는 시야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백내장 환자들이 가장 많이 묻는 질문, 더 자세히 보고 싶다면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lILERBZDQPc&list=PLAXiIK8IuP2QRwvQwNtWdzsq8VvLXnCqa&index=1
백내장 수술 전, 다초점 인공수정체(다초점 렌즈)에 대해서 자세히 보고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