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수술 전 렌즈 착용 금지 기간을 꼭 지켜주세요!
어느 날 갑자기 시야가 뿌옇게 변했다면 백내장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안구 내부의 수정체가 혼탁하게 변하는 백내장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 중에서도 ‘노화’로 인해 백내장이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데요. 자연스러운 노화 과정인 만큼 누구나 일생에 한 번 백내장 수술을 받게 됩니다.
백내장 검사와 수술을 위해서는 일정 기간 콘택트 렌즈를 착용하지 않아야 하는데요. 백내장 수술 전 렌즈 미착용 기간이 필요한 이유와, 적절한 렌즈 미착용 기간은 언제인지 또 백내장 수술 전 어떤 주의사항이 있을지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백내장 수술 전 렌즈 미착용 기간
사용하는 렌즈의 종류마다 미착용 권장 기간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일반적인 소프트 렌즈는 1주일 전부터, 하드 렌즈나 난시 교정 효과가 있는 렌즈는 약 3주 전부터 착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 수술 전은 물론 검사 전에도 렌즈 미착용 기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를 착용하게 되면 각막 모양이 일시적으로 변화됩니다. 특히 딱딱한 하드 렌즈나 난시 교정 렌즈의 경우 각막을 누르면서 모양 변화가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백내장 검사는 시력은 물론 각막의 모양과 형태, 야간 빛번짐 등 다양한 요소를 면밀히 살피는데요. 만약 렌즈를 착용했다면 각막 모양이 변형되어 검사 결과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 전 주의사항
- 당뇨, 고혈압, 탈모 약 복용: 매일 복용해야 하는 내과 질환이 있다면 수술과 상관없이 당일에도 반드시 약을 복용하시고, 내원 시 약을 챙겨주세요.
- 아스피린 복용 금지: 아스피린 복용 시 피가 잘 멎지 않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 금주: 수술 당일 컨디션을 위해 3일 전부터는 금주가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백내장 수술을 하고 나면 상처 부위가 아물 때까지 4일 정도 세안과 머리 감기를 금지하기 때문에 미리 깨끗하게 세안 및 목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은 주로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때문에 50대 이상이라면 백내장 초기 증상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자가 진단 및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50대 미만 젊은 층에서도 백내장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평소보다 시야가 뿌옇게 보이거나 빛 번짐, 눈부심 증상이 심해졌다면 반드시 백내장 검사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백내장 증상과 수술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게시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