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삽입술 후 언제부터 흡연과 음주가 가능한지 알아봅시다.
렌즈삽입술은 눈 안에 시력을 교정할 수 있는 렌즈를 직접 삽입해 시력을 교정하는데요, 라식/라섹이 불가능한 분, 각막이 얇은 분, 고도근시나 고도난시를 가진 분들에게 추천해드리고 있는 수술 방법입니다. 렌즈삽입술은 각막을 깎는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회복기간이 짧은 것도 장점인데요, 회복기간이 짧지만 다른 시력교정술과 마찬가지로 눈 회복을 위해 수술 후 일정기간 동안은 눈에 무리를 줄 수 있는 행동은 금지하셔야 합니다. 여기에는 흡연과 음주도 포함됩니다.
그렇다면 렌즈삽입술을 계획하신 흡연자 분들이나 음주를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수술 후 언제부터 흡연과 음주가 다시 가능할지 궁금하실 텐데요, 이번 게시물에서는 렌즈삽입술 후 회복기간과 흡연과 음주는 언제부터 가능한지 알아보겠습니다.
렌즈삽입술 후 주의사항
렌즈삽입술 후에는 회복기간동안 주의사항 등을 잘 지켜 안정적인 시력 회복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렌즈를 삽입하기 위해 각막 주변부에 미세 절개창을 내는데, 이 절개창이 아물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잘 지키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당일에는 머리가 앞으로 쏠리지 않도록 특히 주의하셔야 하며, 엎드려 주무시면 안됩니다. 수술 후 3일 간은 눈에 물이 들어가면 안되며, 수면 중 눈을 비비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수면안대를 착용해야 합니다. 수술 후 2주 간은 눈을 절대 비비시면 안됩니다.
렌즈삽입술 후 과음은 2주 후에
렌즈삽입술 후 2주 간은 음주는 피하셔야 합니다. 2주 후에는 음주가 가능한데요, 이때는 간단한 음주만 즐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은 체내에서 염증을 유발하는데 각막의 상처가 완전히 아물기 전에 과음이나 음주를 즐기신다면 상처가 아물지 않거나 상처 부위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어 렌즈삽입술 후 일정 기간은 음주는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삽입술 후 흡연은 2주 후에
흡연도 음주와 마찬가지로 렌즈삽입술 후 2주 간은 금지하셔야 합니다. 담배 연기는 꼭 수술 후 만이 아니더라도 일상에서도 눈에 해로운 영향을 끼치는데요, 담배 연기는 눈물 생성을 감소 시켜 안구건조증을 유발하고 각막을 자극하여 상처 난 각막의 회복을 지연 시킬 수 있습니다. 밀폐된 공간에서의 흡연은 더욱이 피해 주셔야 합니다. 눈 회복을 위해 최소 2주에서 한 달 정도는 흡연을 삼가해 주시길 바랍니다.
만족스러운 렌즈삽입술과 수술 후 시력 회복을 위해서는 수술 후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수술 초반에는 회복을 위해 더욱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빠른 회복과 안구 건강을 위해 흡연과 음주는 렌즈삽입술 후 잠시 멀리하는 것은 어떨까요?
렌즈삽입술에 관한 다른 주제는 아래 게시물을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