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삽입술의 정의, 장점, 수술대상에 대해 알아봅시다.
라식이나 라섹 등의 시력교정술은 기본적으로 각막을 깎아내게 됩니다. 하지만 각막의 두께도 사람마다 다 다르고 최소한의 각막 두께는 남겨 놔야 한다는 점, 눈이 안 좋을수록 각막을 많이 깎아내야 한다는 점 등을 고려한다면 모두가 라식이나 라섹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늘은 각막을 깎아내는 방식의 시력교정이 아닌, 렌즈삽입수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렌즈삽입수술이란?
렌즈삽입술, 다른 말로 렌즈삽입수술은 눈 안에 시력을 교정할 수 있는 렌즈를 직접 삽입해서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착용하는 소프트 렌즈와 달리, 눈 안에 렌즈가 직접 삽입되는 수술이므로 수술 시행 시에 삽입되어질 렌즈의 크기, 렌즈가 들어갈 공간을 정확히 재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차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인데요. 렌즈 크기가 안구보다 작으면 백내장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안구보다 크면 렌즈가 방수의 흐름을 막아 안압이 상승하기 때문에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검사 기술과 렌즈의 발달 덕분에 부작용 위험이 굉장히 낮아졌지만, 전문성 있는 안과를 가는 것은 여전히 중요합니다.
수술 전 정확한 검사와 의료진의 숙련도가 매우 중요한 수술입니다. 렌즈삽입술은 라식, 라섹과는 달리 레이저를 사용하지 않고, A부터 Z까지 의사에 의해 이루어지는 수술이기 때문인데요. 그렇기에 더더욱 정확한 검사, 그리고 의료진의 숙련도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렌즈삽입수술의 장점
렌즈삽입술의 가장 큰 특징은 각막 손상이 없기에 안전하다는 점입니다. 라식, 라섹이 어려운 초고도근시나 난시, 각막 변형을 원하지 않는 분이라면 렌즈삽입수술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개개인의 도수에 맞는 특수렌즈를 이용하는 렌즈삽입술은 부작용 위험 없는 안전한 시력교정이 가능하고, 각막을 깎지 않기에 근시 퇴행이나 안구건조증의 위험도 현저하게 낮출 수 있습니다.
렌즈삽입술 수술 대상
성장으로 인해 시력의 변화가 생길 수 있는 청소년기에는 시력교정술을 지양하고 있는데요. 렌즈삽입술이 가능한 나이는 만 18세 이상으로, 여타 시력교정이 가능해지는 연령과 같습니다.
각막 두께가 얇아 라식이나 라섹, 스마일라식을 받기에 위험이 있으신 분, 빠른 회복과 적은 통증을 원하시는 분, 근시 퇴행의 가능성을 최대한 낮추고 싶으신 분, 야간동공크기가 크신 분, 안구건조증이 심하신 분 초고도근시나 난시를 가진 분 등, 다른 수술보다 렌즈삽입술이 안전한 최적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는 이미 늦었다고들 하죠. 하지만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시력이 많이 나빠서 두꺼운 안경을 쓰고 계신 분들, 수술을 결심하고 들른 안과에서 라식과 라섹이 불가능하다는 얘기를 들으면 마음이 좋지 않으실 텐데요. 고도근시도 수술 가능하며, 안전하고 정교한 수술법인 렌즈삽입술이 대안이 될 수 있겠습니다. 각막을 깎아내는 레이저 없이 수술하기에 부작용의 위험도 현저히 낮고 안전하지만, 그만큼 의료진의 실력과 정밀 검사 개수, 수술 건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수술하실 병원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