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수술 전후 음주, 조심해야 하는 시기는?
라식 수술은 우리 신체 부위 중에서도 중요한 부위인 안구와 관련된 수술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안전에 민감해야 합니다. 수술 오차 및 부작용 확률을 줄이기 위해 여러 차례 꼼꼼한 사전 검사를 진행할 뿐만 아니라 수술 전에도 몇 가지 주의사항을 지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안구 컨디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렌즈 착용이나 음주, 흡연 등은 사전에 알려드리는 주의 기간을 반드시 지키는 것이 좋은데요. 라식수술 전후 음주를 조심해야 하는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라식수술 전 음주 주의기간
음주를 하게 되면 우리 몸에 염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염증은 수술 회복을 더디게 만들고, 눈을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수술 전 안구 컨디션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라식수술을 하고자 한다면 2~3일 전 부터는 음주를 자제하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식수술 후 음주가 위험한 이유
술을 마시게 되면 우리 몸의 혈압이 올라가게 되어 안압이 높아질 위험성이 있습니다. 또 술에 취해 무의식적으로 눈을 비비게 될 수도 있습니다. 라식수술의 경우 각막 상피를 절개하여 시력을 교정하기 때문에 눈을 비비면 각막 상피가 이탈할 위험성이 있어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술을 마시게 되면 상처 회복 속도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특히 라식 수술 후 상처 회복이 더디게 이루어지면, 안전성이 낮아질 뿐만 아니라 안구건조증이 악화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라식수술 후 음주 가능한 기간
라식수술을 했다면 최소 2주는 금주를 하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1달 정도는 음주를 피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수술 후 2주가 지날 무렵 부득이하게 술을 마셔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과음이나 만취 상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식수술 전후 음주 가능한 기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눈은 예민한 부위인 데다가, 라식의 경우 각막 절편을 생성하기 때문에 회복 기간에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음주는 물론, 안구에 자극을 줄 수 있는 흡연 또한 수술 이후 1달간은 가급적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스마일 라식 후 주의사항에 대해서 더 알고 싶다면 아래 게시물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