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이 천천히 올라오는 라섹 수술! 일주일 뒤 시력 회복 얼마나 될까요?
다양한 시력교정술 중에서도 각막이 얇거나, 각막 절삭량이 많은 경우, 또 안정적인 수술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라섹 수술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라섹은 각막의 절편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외부의 충격 강하고 잔여 각막을 많이 남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한 편으로는 수술 후 통증이 있고 시력 회복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라섹 수술을 고려하는 분들 중 시력 회복 기간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오늘은 왜 라섹 수술은 시력 회복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지, 라섹 수술 후 일주일이 지났을 때 시력이 얼마나 회복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섹 후 통증 왜 발생할까요?
라섹은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고 각막 상피를 벗겨낸 뒤 드러난 각막 실질층을 깎아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각막 상피는 우리 몸의 피부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피부가 벗겨지면 작은 충격이나 자극도 극심한 통증으로 느껴집니다. 각막 상피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벗겨진 각막 상피가 아무는 동안 지속적으로 통증 및 시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라섹 후 시력이 천천히 높아지는 이유
다른 시력교정술에 비해서 라섹 후 시력 교정 효과가 상대적으로 늦게 나타나는 이유는 바로 각막 상피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각막 상피가 재생되기까지 3~4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데요. 각막 상피가 재생되기까지 눈에 가해지는 자극을 방지하기 위해서 보호렌즈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섹 후 시력 회복까지 걸리는 시간은?
일반적으로 라섹 수술 후 시력 회복에 필요한 시간은 약 한 달 정도입니다. 다만 사람에 따라서는 이보다 조금 더 늦거나, 빠를 수 있는데요. 수술 후 1주일 정도 지났을 때 0.3~0.4정도의 시력이 나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2주 이상 지나면 0.8~1.0 정도로 시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고도 근시, 고도 난시 환자분의 경우 시력 안정화까지 걸리는 시간이 3~6개월 정도로 더욱 길어질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평소 안구건조증이 심한 분들이나 상처 회복에 걸리는 시간이 긴 분들의 경우 시력 회복에 걸리는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라섹 수술 후 시력 회복에 걸리는 시간이 긴 이유와 일주일 뒤 시력 회복 정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최근에는 회복 기간이 짧은 스마일라식을 선호하는 분들이 증가하였지만, 라섹 또한 다양한 장점이 있는 수술인만큼 수술 전 충분한 검사를 통해 안구 조건과 생활 환경에 알맞은 방법으로 시력을 교정하시기 바랍니다!
라식, 라섹 병원 선택기준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