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있다면 꼭 알아야 할 백내장의 모든 것
백내장은 전세계적으로 3대 실명질환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초기에 발견하여 적절하게 대처한다면 치료는 물론 실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백내장이 생기는 이유가 무엇인지 또 백내장의 증상과 종류, 예방 방법에 대해서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최한뉘 원장님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내장이란?
우리 눈은 다양한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막과 수정체를 통과한 빛이 망막에 맺히게 되면, 시신경이 이를 인지하여 뇌로 신호를 보내는데요. 각각의 조직이 정상적으로 기능해야 선명한 시력을 확보할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 렌즈 역할을 하는 수정체가 투명도를 잃고 점차 혼탁해지거나 색이 바뀌게 되어 시력이 저하되는 질환을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백내장 증상
백내장의 종류외 위치, 진행도에 따라서 증상이 달라진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시력 저하가 있습니다. 백내장으로 인한 시력 저하는 서서히 조금씩 진행되기 때문에 환자 분들도 시력이 나빠지기 시작한 때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정체가 노랗거나 희뿌옇게 변하면서 수정체를 통과하는 빛의 매질이 바뀌어 보이는 색깔의 변화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정상 시야에 비해 누렇거나 희뿌연 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또 다른 증상으로는 빛번짐이 있습니다. 해당 증상은 특히 야간 운전 시 두드러지게 발생합니다. 비슷한 원리로 어두운 곳에서 더 시력이 나빠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백내장의 종류에 따라서 저녁보다 햇빛이 강해지는 낮에 시력 저하가 뚜렷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백내장 발생 원인
여러 가지 원인의 산화 스트레스, 수정체 속 단백질이 응고 및 변성되며 투명한 수정체가 뿌옇거나 노랗게 변하는 것이 바로 백내장인데요. 백내장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은 노화입니다. 그러나 이 외에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당뇨, 영양부족, 아토피 피부염, HIV 환자 분들의 경우 다른 사람들보다 백내장 발생 가능성이 높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안질환으로 인해 백내장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고도근시 환자, 만성 포도막염, 망막색소변성증이 있는 분들이라면 평상시 주기적으로 백내장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스테로이드, 아세틸콜린(분해효소억제제) 등의 약물 복용이 백내장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 와에도 음주나 흡연, 직간접적인 안구 주변의 충격(외상), 자외선 노출도 백내장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백내장의 종류와 예방법
백내장은 발생 위치나 원인 등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4가지 백내장 종류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정체 중심에 있는 핵이 딱딱해지면서 노랗게 변하는 백내장을 핵경화 백내장이라고 부릅니다. 핵경화 백내장은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백내장입니다. 백내장이 진행되어도 안경 도수만 잘 바꿔주면 시력과 시력의 질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피질 백내장이 있습니다. 피질 백내장은 핵경화 백내장과 달리 시력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피질 주변부에서부터 백내장이 시작되며, 수정체가 수레바퀴의 바큇살 모양처럼 변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빛이 들어올 때 피질 혼탁 때문에 제대로 모이지 못하고 산란되기 때문에 시력의 질이 저하됩니다. 노화가 주 원인이지만, 혈당이 높은 당뇨 환자 분들이라면 피질 백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정체낭에 백내장이 생기는 경우, 어디에 백내장이 발생하는가에 따라서 후낭하백내장과 전낭하백내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전낭하백내장과 후낭하백내장은 주로 수정체의 중심부에 발생하기 때문에 빛이 통과하지 못하거나 산란되어 시력 저하 및 시력의 질 변화가 매우 뚜렷합니다.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사용하거나 눈 비비는 습관, 외부 충격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만큼 다른 종류의 백내장보다 비교적 젊은 연령층에서도 발생하며, 진행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백내장 예방법
- 눈 비비는 습관 개선
- 안구에 가해지는 충격 방지
- 음주 및 흡연 줄이기
- 낮에는 선글라스 착용하기
- 당뇨 환자의 경우 혈당 조절하기
백내장을 생기는 시기를 최대한 늦추기 위해서는 평소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몇 가지 주의 사항을 지켜주어야 합니다.
백내장은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대표적인 노인성 안질환입니다. 평소 어떻게 관리를 하는지,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서 이후 시력의 질을 유지하는데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주세요!
백내장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이조아 131화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