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 수술 부작용 걱정된다면 장용테스트로 예방하세요!
나이를 먹으면서 우리 몸은 다양한 노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눈 또한 마찬가지인데요. 노화로 인해서 시력이 저하되거나 시야에 불편을 느끼는 증상을 노안이라고 합니다. 노안이 발생하면 다초점 안경을 사용하거나 모노비전이라고 하는 노안 수술을 통해 시야를 개선할 수 있는데요. 노안수술 후 어지럼증 등의 부작용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노안 수술의 일종인 모노비전과 노안 수술 부작용 예방을 돕는 장용테스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안수술, 모노비전이란?
단안시, 또는 모노비전이라고도 부르는 노안 수술은 양쪽 눈의 시력을 일부러 짝짝이로 교정하는 시력교정술을 말합니다. 한 쪽 눈은 멀리 있는 것이 잘 보이도록, 반대 쪽 눈은 가까이 있는 것이 잘 보이도록 교정을 합니다. 모노비전 수술을 받으면 먼 거리는 물론 가까운 거리, 중간 거리까지 빠른 초점 전환이 가능하고, 모든 거리가 잘 보이기 때문에 환자 만족도가 높습니다.
모노비전은 레이저 시력교정술과 동일하게 진행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시력교정술처럼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중 안구 조건과 환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장용테스트로 노안수술 부작용 예방하세요!
모노비전은 많은 이점이 있는 수술이지만 양쪽 눈의 시력이 서로 달라지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서는 노안수술 부작용 증상으로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노안수술 부작용으로는 어지럼증이 있습니다. 또 초점 전환이 빠르게 이루어지지 않아 불편을 느끼기도 합니다. 대부분은 1주에서 1달가량 시간이 지나면 적응하시지만, 간혹 해당 증상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노안수술 진행 전에 장용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장용테스트란 수술 후와 동일하게 한쪽 눈은 먼 곳이 잘 보이도록, 다른 쪽 눈은 가까운 곳이 잘 보이도록 안경 초점을 맞춘 후 이를 착용하고 걸어보거나 먼 곳, 가까운 곳을 번갈아 보면서 내가 모노비전 시야에 잘 적응할 수 있을지를 확인하는 테스트입니다.
만약 장용테스트에서 모노비전 시야에 적응하지 못하시거나 어지럼증 등을 느끼신다면 노안수술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니, 수술 전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노안수술 시기, 언제가 적기일까?
노안수술을 받기 전에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바로 모노비젼은 노안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 방법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모노비젼 수술을 받으셨더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노안이 진행되면 다시 시야에 불편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노안 수술의 효과 지속시간은 5~8년 정도입니다. 평균 7에서 8년정도 지나면 수술 전의 상태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또 노안수술을 받았다고 해서 20대나 30대의 시야를 되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40대 초반 정도의 시야로 돌아가는 만큼, 50대 중반 정도의 연령대에서 노안수술을 추천 드리고 있습니다.
노안 수술 외에 다양한 노안 교정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다음 게시물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