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찾아오는 노안,
노안은 원시도 피할 수 없습니다
나이를 먹으면서 우리 몸은 다양한 변화를 겪습니다. 이는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과정인데요. 노화는 근골격계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눈에서도 나타납니다. 나이를 먹으면서 서서히 안구 근육을 조절하는 힘이 약해지며 가까운 거리를 보기 어려운 노안이 찾아올 수 있는데, 간혹 노안과 원시 증상을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노안과 원시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원시란 무엇일까요?
원시는 근시와 마찬가지로 망막에 초점이 맺히지 않는 굴절 이상 증상 중 하나입니다. 근시와 반대로 망막 뒤쪽에 초점이 맺히기 때문에 가까이 있는 것은 잘 보이지 않고 멀리에 있는 것은 잘 보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원시가 발생하는 이유는?
원시가 발생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이 가능한데, 먼저 안구가 평균보다 작은 경우입니다. 때문에 아직 성장이 끝나지 않은 어린 아이들의 경우 원시 상태로 가까운 것보다 멀리 있는 것이 잘 보입니다. 그러다가 성장하면서 안구 사이즈가 함께 커지고 정시나 근시로 바뀌게 되는데, 이 때 안구가 충분히 자라지 못하면 원시가 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원시 발생 이유로 각막 곡률이 있습니다. 각막은 카메라로 따지면 렌즈 역할을 하는데, 각막이 충분히 볼록하지 않고 평평하다면 빛을 굴절하지 못하여 망막 뒤쪽으로 상이 맺히게 됩니다. 이 경우 안구 사이즈나 연령과 무관하게 원시 진단을 받게 됩니다.
다만 원시의 경우 수정체의 두께를 조절하는 모양근이 적절히 기능하는 상황이라면, 가까운 거리도 잘 보일 수 있습니다. 다만 나이가 들면서 모양근이 약해지면 원근 조절이 잘 되지 않아 가까운 거리가 잘 보이지 않을 수 있는데, 이 때 원시가 심해지는 증상을 노안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노안과 원시의 차이점
노안은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의 탄력이 저하되고, 모양근의 조절 기능이 약화되면서 가까운 거리가 잘 보이지 않는 증상입니다. 이는 안구의 길이나 각막의 곡률과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젊을 때 근시가 있었던 분들이라면 노안이 발생했을 때 가까운 물건을 잘 보려면 오히려 안경을 벗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0 디옵터 이상의 근시라면 평생 노안 증상을 경험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면 원시가 있던 분들은 노안이 발생하면 점점 더 원시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까운 물건을 보기 위해 더욱 높은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안구 피로도가 높아지고 두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가까운 곳을 보기 위해서 돋보기 안경을 착용해야 하기 때문에 안경 착용에서 불편을 느낄 수 있습니다.
원시가 있는 분들은 그렇지 않은 분들에 비해 노안 증상이 빠르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일상 생활에서 노안을 예방할 수 있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안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눈이 자외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근거리 작업은 가급적 피하시고 틈틈이 먼 곳을 바라보는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눈을 자주 깜빡이고 인공눈물을 점안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외에도 루테인이나 아스타잔틴이 함유된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안구 피로를 해소하고 눈 근육의 이완을 도와주어 노안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답답한 노안 증상으로 교정 수술을 고민하고 있다면? 장용테스트를 먼저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