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맞춤 수술을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엑스트라 스마일라식, 컨투라비전 라섹.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렌즈삽입술 중 이보플러스 ICL과 알티산의 차이는요? 이렇게 용어도 어렵고 정확히 알기 힘든 많은 시력교정술 중, 자신에게 맞는 수술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레이저 수술 시 추가할 수 있는 옵션
먼저 라식/라섹 수술에는 엑스트라와 컨투라 비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엑스트라란, 라식/라섹 수술 과정에서 리보플라빈(비타민B2)과 아베드로 KXL 시스템을 이용해 각막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결합력을 높여 각막을 강하게 만드는 시술입니다. 150%이상 단단해진 각막은 근시퇴행 없는 시력교정 효과를 유지합니다. 따라서 부작용을 덜 수 있고, 조금 더 안전하게 목표시력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컨투라 비전이란 울퉁불퉁한 각막을 매끄럽게 교정하여 빛번짐과 눈부심을 최소화하는 시술입니다. VARIO(바리오)라는 기계를 이용해 비대칭적인 각막 모양을 입체적으로 파악한 뒤, 개인별 각막지형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각막을 정교하게 깎아 시력을 교정하게 됩니다. 이는 각막 모양, 근시 난시, 동공 크기 등에 따라 컨투라비전이 필요한 분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렌즈삽입술에 사용되는 렌즈
렌즈삽입술 중 이보플러스 ICL, 글레이즈, 에코는 모두 홍채 뒤쪽에 삽입되는 렌즈입니다. 제조사와 렌즈에 뚫려 있는 홀의 개수 등에 유의하며 렌즈를 선택하게 됩니다. 반면 알티산/알티플렉스는 홍채 앞쪽에 삽입되는 전방렌즈삽입수술에 사용되는 렌즈입니다. 이는 앞선 렌즈들과 다르게 렌즈에 홀이 없기 때문에 홍체절제술이 필요하며, 내피세포의 손상가능성에 따라 렌즈를 선택하게 됩니다.
맞춤형 수술을 위한 의료 AI
이렇게 하나하나 뜯어 봐도 비교하기 어려운 시력교정술, 어떻게 하면 본인에게 꼭 맞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까요? 그 질문에 대한 해결을 위해 비앤빛에서는 AI 시력교정술이라는 시스템을 만들어냈습니다. 비앤빛에 내원해 60가지 검사를 받으면 AI는 자동으로 그 데이터를 기존 고객 데이터와 비교분석하여 1:1 맞춤 시력교정술을 추천하게 됩니다. 이는 객관적인 자료를 기준으로 한 결과이므로, 의사와 환자 모두의 판단에 도움을 주는 의사결정시스템으로 작용합니다.
AI시력교정술은 세계 최초로 한국 비앤빛에서 개발되어 그 쓰임을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환자의 근/난시 상태, 각막두께 등을 분석하여 수술 가능 여부를 판단하고 적합한 수술법을 추천한 뒤, 최대시력 예측 서비스까지 제공합니다. 게다가 렌즈삽입술 진행 시 안구 측정장비 데이터로 렌즈 크기와 위치까지 계산해 주어, 효율적인 수술 진행을 가능케 합니다. 이렇듯 비앤빛은 환자들이 부작용 없이 최적화된 수술을 받을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