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교정술 전후로 코로나 19 백신을 맞아도 될까요?
최근 코로나 19 백신 접종에 박차가 가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커뮤니티에 백신과 관련한 이슈들이 많이 언급되고 있는데요, 그 중 시력교정술과 관련한 내용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백신 접종 후에 바로 시력교정술을 받아도 될 지 고민해 보신 분들을 위해 백신과 시력교정술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력교정술 받기 전 컨디션 조절
시력교정술은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지만 충분한 휴식을 취한 뒤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최근 백신 접종 후에 여러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기에, 시력교정술의 병행에 고민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보통 백신을 접종하고 난 당일부터 일주일 정도는 몸의 면역체계에 변화가 생겨 피로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그 부분을 고려하여 컨디션에 따라 수술 일자를 조정하는 편이 좋습니다.
백신과 시력교정술의 상관관계
하지만 지금껏 알려진 바에 의하면 백신과 시력교정술의 직접적인 상관관계는 없습니다. 하지만 종종 백신 접종 이후에 포도막염이 나타난다는 보고가 있는데요. 포도막은 안구의 가장 바깥쪽인 각막과 흰자위 속에 있는 중간막입니다. 해당 부위에 염증이 생기면 시력저하나 비문증이 생길 수 있고, 통증이 수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우선적으로 염증을 치료한 후에 시력교정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렇듯 코로나 백신 자체에 대한 완벽한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기에 완전히 속단하기는 이르지만, 적어도 마취 측면에서 백신 접종과 눈 수술은 함께 진행해도 무방합니다. 시력교정술을 하기 전과 후에 넣는 안약은 눈에만 작용하기 때문에 몸의 면역 체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설령 미치더라도 파급력은 미미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요즘 같은 시기에 시력교정술을 받아도 될 지 고민이라면, 그 걱정은 내려놓으셔도 됩니다.
시력교정술 전후로 조심해야 하는 것
오히려 수술 전보다 더욱 집중해야 하는 부분은 수술 후의 꼼꼼한 관리입니다. 라식과 라섹의 경우, 수술 후 2주일간은 눈 비빔을 엄격히 금하는데요, 더해서 라섹은 1주일, 라식은 3일동안 플라스틱 안대를 착용하고 수면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렌즈삽입술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3일간 물이 들어가는 것도 상처 회복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피해주셔야 하며, 눈 비빔은 2주간 금해주셔야 합니다. 이처럼 눈 주위를 만져 염증을 일으키거나 수술부위에 상처를 내는 행위는 회복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철저히 지켜야 합니다.
눈에 관련한 수술이라고 무턱대고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여타 수술보다 훨씬 간단하고 만족도가 높은 수술이 시력교정술이기 때문입니다. 언제 어떤 약을 넣어야 하는지 잊지 않고 수술 후 주의사항들을 꼼꼼히 따르는 것이 목표시력 도달에 있어 가장 중요하므로, 사후관리만 철저히 한다면 좋은 시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