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라식에 관한 오해와 진실
2022년 시력교정술 트렌드는 ‘스마일라식’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스마일라식에 관심있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막상 스마일라식을 생각하고 내원하신 분들이나 혹은 확인되지 않은 주관적인 견해를 마치 사실인 것처럼 말하며 많은 사람들을 혼동하게 만들어 “스마일라식은 안구 추적이 안돼 위험하지 않나요?” “스마일라식 수술 중 안구 고정 장치가 풀리면 어떡하나요?” 등의 질문을 많이 듣습니다. 닥터나이키 류익희 원장이 스마일라식에 대한 오해를 풀어드립니다.
스마일라식에 대한 오해 1) 스마일라식은 안구 추적 장치가 없어서 위험하다?
스마일라식은 안구 추적 장치없이 수술이 이루어지는데요, 스마일라식에 사용하는 비쥬맥스의 펨토초 레이저는 공기를 통해서는 레이저가 눈에 전달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스마일라식은 안구 고정 장치, 즉 각막에 부착하는 고정 장치로 수술이 진행되는데 이때 장치와 눈이 완벽하게 고정되기 때문에 수술 중 눈이 움직일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이와 반대로 라섹에서 사용되는 엑시머 레이저는 안구 추적 장치가 있는데요, 레이저가 공중에서 발사되고 공기를 투과해 각막으로 전달됩니다. 하지만 안구 추적 장치가 있다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움직이는 우리 눈을 세밀하게 따라갈 수는 없습니다. 사실 우리 눈은 가만히 있을 수 있는 구조가 아니며 미세하지만 지속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스마일라식과 라섹 모두 수술 중 레이저를 잘 보고 계시다면 아무 문제없이 수술은 잘 이루어집니다. 정리하면 스마일라식의 펨토초 레이저는 눈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안구 추적 장치가 필요 없는 것이며, 공기를 투과해야 하는 엑시머 레이저는 어쩔 수 없이 안구 추적 장치가 필요한 것입니다. 따라서 안구 추적 장치가 없는 것이 스마일라식의 단점이 될 수는 없겠습니다.
스마일라식의 오해2) 스마일라식은 수술 도중 안구 고정 장치가 풀릴 위험이 있다?
스마일라식 중 안구고정장치가 풀릴 위험이 있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많은 분들의 염려와는 다르게 안구 고정 장치의 이탈률은 0.4% (비앤빛 기준)에 불과합니다. 전체 수술자 중 0.4%의 고정 장치 이탈 환자들을 모아 고정 장치가 풀린 분과 풀리지 않은 분의 수술 결과를 분석한 결과, 수술 결과는 전혀 차이가 없었습니다. 혹여나 중간에 풀리더라도 다시 처음부터 수술을 시작하면 수술 결과에는 문제가 없는데요, 다만 이렇게 당황하지 않고 순간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것은 의료진의 노하우와 경험에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의료진과 병원을 선택할 시 경험이 많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마일라식에 대한 오해 3) 스마일라식 수술 시 안구고정장치로 인해 눈의 압력이 올라간다?
눈의 압력이 높아져 시신경이 망가지는 질환을 녹내장이라고 합니다. 위와 같은 질문을 주신 분들은 안구 고정 장치의 압력으로 시신경이 손상되는 것을 걱정하는 것인데요, 이는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안과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미국 안과 저널지에서 녹내장이 있는 분과 없는 분이 펨토초 레이저로 수술한 후 녹내장과 관련된 지표의 변화를 확인한 결과, 녹내장이 있는 분이더라도 안구 고정 장치로 짧은 시간에 압력을 눈에 전달 받는 것은 녹내장에 전혀 악영향을 주지 않았습니다.
비앤빛 스마일라식에 사용되는 비쥬맥스 장비는 현재 사용할 수 있는 펨토초 레이저 중에서도 가장 적은 압력으로 눈을 고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스마일라식의 오해와 걱정으로 스마일 수술을 주저하는 것은 큰 기우이지 않을까요?
더 자세한 내용은 닥터나이키 48화를 확인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