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나이키와 다양한 렌즈삽입술 렌즈의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렌즈삽입술은 내가 필요한 만큼의 도수를 넣은 렌즈를 눈에 넣는 수술을 말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렌즈는 삽입 위치에 따라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홍채의 앞에 위치하는 렌즈를 ‘전방형 렌즈’, 홍채보다 뒤쪽에 위치하는 렌즈를 ‘후방형 렌즈’ 라고 부릅니다.
홍채 앞쪽에 위치하는 전방형 렌즈? 알티산 렌즈, 알티플렉스 렌즈
전방형 렌즈에는 알티산 렌즈, 알티플렉스 렌즈가 가장 유명하고 거의 유일하게 존재하는 렌즈입니다. 알티산 렌즈는 아주 딱딱한 형태이기 때문에 알티산 렌즈가 눈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렌즈 사이즈만큼의 절개가 필요합니다. 알티플렉스 렌즈는 ‘플렉스’ 말 그대로 부드럽게 접힌다 라는 뜻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알티플렉스 렌즈는 눈에 넣을 때 렌즈를 종이 말 듯이 말아 눈 안에 넣을 수 있으며, 눈 안에서 렌즈가 펴지게 됩니다.
홍채 뒤쪽에 위치하는 후방형 렌즈? ICL렌즈
가장 대표적인 후방형 렌즈에는 ICL 렌즈가 있습니다. ICL렌즈는 홍채 뒤에 위치하는 말랑말랑한연성 렌즈를 말하는데요, 렌즈가 네모난 모양이며 렌즈 중간에 시력을 교정해주는 광학부가 존재합니다. ICL렌즈는 중간에 구멍이 있어 방수가 왔다 갔다 하는 흐름을 방해하지 않고 렌즈삽입술을 할 수 있어 보다 간편하게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방수: 각막 뒤와 홍채 사이의 공간이나 홍채 뒤와 수정체 사이에 들어 있는 액체
ICL렌즈와 경쟁 관계인 글레이즈, IPCL렌즈?
IPCL렌즈는 상대적으로 글레이즈 렌즈에 비해 ICL렌즈와 다르게 생겼습니다. IPCL렌즈는 사진과 같이 렌즈 끝 날개 부분이 2개가 아닌 3개가 있는 것이 큰 특징이며, 구멍이 총 7개나 뚫려 있습니다. 구멍이 하나만 뚫려 있거나 2-3개 정도 뚫려 있는 ICL이나 글레이즈에 비해 방수의 흐름이 더 많게 유도할 수 있는데요, 임상에서는 큰 유용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지만 중앙에 있는 구멍이 ICL과 동일하게 방수의 흐름을 잘 돕고 있기 때문에 안정성 면에서 크게 문제가 없다고 말합니다.
ICL 렌즈와 글레이즈/IPCL렌즈의 차이는?
먼저 재질의 차이가 있습니다. ICL은 콜라머라고 하는 특별한 재질로 만들어진 렌즈이며, 글레이즈와 IPCL렌즈는 하이브리드 아크릴릭이라는 재질로 만들어졌습니다. 재질의 차이로 ICL렌즈가 더 말랑하고 얇은 장점이 있습니다.
두번째는 광학부의 형태입니다. ICL은 구면, 글레이즈와 IPCL은 비구면의 광학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구면인 경우, 주변 시야의 왜곡이 덜 일으켜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면의 경우에는 주변 시야와 중심 시야의 왜곡 차이가 약간 있을 수 있는데요, 고도 근시인 경우에는 구면과 비구면의 차이가 두드러지게 느끼시지는 못합니다.
닥터나이키 23화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렌즈삽입술에 관한 다른 내용은 아래 게시물을 참고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