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압 높아지는 이유 미리 확인하고 예방하세요
안압은 안구 안 쪽에 가해지는 압력을 뜻합니다. 혈압과 마찬가지로 안압이 변동되면 우리 눈에는 다양한 불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정상 안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안압이 높아지게 되면 시신경이 손상되기도 하고, 녹내장 등의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평상시 관리가 필요한데요. 오늘은 안압 높아지는 이유와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안압이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안압이 높아지면 다양한 불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이 유난히 뻑뻑하거나 무거운 느낌이 들기도 하고, 충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열이 나는 것처럼 눈이 뜨겁고 빠질 것 같은 기분을 느끼기도 합니다.
또 눈이 콕콕 쑤시는 듯한 느낌, 기침을 할 때 느껴지는 안구의 압통, 원인을 알 수 없는 편두통 등도 안압이 높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안압 높아지는 이유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는 무척 다양한데, 그 중에서도 방수에 문제가 있을 때 안압이 높아지며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방수란 눈 안쪽을 채우고 있는 액체를 말합니다. 방수는 우리 눈을 순환하면서 안구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해주고, 안구 조직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만약 방수의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거나 방수가 과다하게 분비되는 경우 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의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분이나 안질환으로 인해서 스테로이드 안약을사용하는 경우에도 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피로가 쌓인 경우, 격렬한 운동을 즐기는 경우에도 안압이 높아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안압 관리가 필요한 이유
정상 안압은 10~20mmHg로 이보다 수치가 높으면 안압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안압이 지속적으로 높아지면 안구 안 쪽의 시신경에 압박이 가해지면서 시신경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시야 결손이나 시력 장애, 혹은 녹내장 등의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녹내장은 시신경에 문제가 발생하여 시야가 좁아지다가 결국 실명까지 이를 수 있는 질환입니다. 녹내장의 경우 병의 진행이 서서히 이루어지고, 급성 녹내장이 아니라면 별다른 통증도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질환을 알아차리는 것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상 증상이 없더라도 평상시 정기적으로 안검진을 실시하여 안압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압 낮추는 방법
만약 안압이 지속적으로 높게 측정되거나, 안압 상승으로 인해서 질환이 발생한 상황이라면 빠르게 압력을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경우 안압하강제나 안과에서 처방받은 안약을 점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안압이 심하게 높지 않거나 안질환이 발생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생활 습관 관리를 통해서 안구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먼저 가급적 술과 담배는 줄이는 것이 좋고, 스트레스 및 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 잠을 잘 때에는 엎드리지 않고 바르게 눕는 것이 중요한데요. 마찬가지로 휴식을 취할 때에도 고개를 푹 숙이거나 엎드리는 자세는 안압을 상승시키기 쉬우니 가급적 피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내가 녹내장 환자? 아래 게시물을 통해 녹내장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