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눈 마사지와 안구 운동으로 눈의 피로를 풀어주세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핸드폰 화면을 확인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해 근무시간에는 노트북이나 컴퓨터 화면을, 집에서는 TV나 태블릿 화면 등 우리는 아침부터 저녁까지 하루 종일 디지털 기기 화면을 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근거리 화면을 보면서 우리의 눈은 피로해지고 이는 흐릿한 시야, 안구건조, 통증과 이물감, 충혈 심하면 두통 등의 증상까지도 유발합니다. 그렇다고 화면을 안 본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눈의 피로가 심해지기 전에 미리 풀어주는 것이 좋은데요, 이에 즉각적으로 효과를 보실 수 있는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눈은 왜 피로해질까?”
우리 눈 안에서 볼록렌즈 형태로 존재하는 수정체는 수정체에 연결되어 있는 모양체근과 소대의 움직임을 통해 초점을 맞추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곳을 볼 때는 모양체근이 수축하고 먼 곳을 볼 때는 모양체근이 이완하는 식으로 변화하는데, 가까운 곳을 오랜 시간 응시하면 모양체근이 장시간 수축된 채로 긴장도가 높아져 눈의 피로도가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눈의 피로는 어떻게 풀 수 있을까?”
그렇기 때문에 눈에 피로감이 느껴지는 경우, 이와 반대로 최대한 먼 곳을 바라보거나 눈을 감아 모양체근을 이완시켜 휴식을 주어야 합니다.
미국검안협회(American Optometric Association)는 디지털 기기로 인한 눈의 피로 예방과 완화를 위해 ‘20-20-20 규칙(Rule)’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이는 20분마다 20피트(약 6m) 떨어진 사물을 20초간 바라보는 것으로, 눈에 자주 휴식을 주고자 고안된 방법입니다.
안구 운동으로 눈 근육 스트레칭 시켜주기
피로로 뭉친 근육에 스트레칭이 도움이 되듯, 긴장된 안구의 근육 또한 안구운동으로 풀어줄 수 있습니다. 안구운동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뿐만 아니라 수정체 주위 근육을 단련해 안질환을 예방하고 눈의 노화를 지연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안구운동 방법
- 손을 뻗어 시선을 둘 손가락을 눈높이 위치에 둔다.
- 시선을 손가락에 고정한 채 손가락을 상하좌우로 번갈아 움직인다
- 시선을 손가락에 고정한 채 손가락으로 원을 그린다.
- 일정한 곳에 시선을 두지 않고 그냥 눈을 움직일 경우 오히려 눈의 피로도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 주세요.
마사지/지압으로 눈 주변 근육 풀어주기
눈 주변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근막이 뭉쳐도 눈에 피로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는 마사지와 지압을 통해 풀어줄 수 있습니다. 또 평소에 눈을 지압해 주면 눈 속의 혈관을 자극해 눈 주위 미세혈관의 혈액순환을 돕고 혈관 속 노폐물이 빠져나가는 데 도움을 줘 시야가 깨끗해지는 느낌도 받을 수 있습니다.
눈 주변 근육 마사지/지압 방법
- 손가락 또는 마사지 도구로 눈 주위 뼈대를 따라 눌러준다.
- 코 뿌리와 눈썹 앞이 만나는 안쪽 움푹 들어간 곳(정형혈)을 엄지로 누른다.
- 관자놀이 부근을 강도를 조금씩 높여가며 눌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