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렌즈의 효과, 주의사항, 적용대상, 안과 선택 시 주의사항까지 한 번에 알아봅시다.
시력이 좋지 않아 평소 안경이나 렌즈 없이는 생활이 불편한 분들에게 자고 일어나기만 해도 시력이 좋아지는 마법 같은 일어난다면? 이런 꿈같은 일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특수렌즈가 있는데요, 바로 일명 꿈의 렌즈라고 불리는 “드림렌즈”입니다.
자는 동안 각막을 눌러주어 오목렌즈 착용 효과
근시는 각막과 수정체를 지나면서 굴절된 빛이 원래 상이 맺혀져야 하는 망막보다 앞에 초점을 맺어 먼 곳이 잘 보이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근시인 분들은 오목렌즈를 사용한 안경을 착용하면 망막 앞에 있던 초점이 뒤로 이동하면서 먼 곳을 더 잘 볼 수 있게 됩니다. 드림렌즈는 이러한 원리를 적용한 특수 각막굴절교정렌즈로 자는동안 각막상피의 중심부를 눌러주어 각막 형태가 오목렌즈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변형시켜 낮 시간에는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없이도 불편함 없는 시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근시 교정시술입니다. 수술 없이도 라식이나 라섹과 같은 시력교정술을 받은 것과 같은 효과를 주는 것입니다.
일시적 시력교정, 꾸준히 착용해야 시력 개선 효과 유지
다만 그 효과는 일시적이므로 지속적인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매일 착용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드림렌즈는 5개로 이루어진 각막층 중 가장 위인 각막상피의 형태에 변화를 주는데, 단단한 하드 재질의 드림렌즈에 의해 눌려졌던 각막상피는 드림렌즈가 제거된 상태로 시간이 지나면 다시 원래의 형태로 돌아오게 되며 드림렌즈를 착용하지 않은 채로 약 3일 정도 지나면 드림렌즈를 착용하기 전의 각막 상태로 원상 복귀됩니다.
중등도 이하 근시, -2 디옵터 이하 난시에 효과 있어
드림렌즈는 근시뿐만 아니라 난시 교정도 가능합니다. 드림렌즈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근시는 (-3.00 디옵터 이상) -5.00 또는 -6.00디옵터 이하, 난시는 -2디옵터 이하의 경우에 시도해 볼 수 있으며, 근시가 계속 진행 중인 어린이, 청소년부터 성인 모두까지 모두 적용이 가능합니다.
드림렌즈 안과 선택 시 꼭 체크하세요!
자신에게 적합한 드림렌즈를 맞추기 위해서는 일반 콘택트렌즈를 맞출 때와는 다른 까다로운 절차가 필요합니다. 각막지형도검사, 각막상피두께검사, 안축장측정검사 등 정밀한 검사 후 이를 바탕으로 전문의가 제안하는 렌즈를 시험 착용해 본 뒤 최종적으로 드림렌즈를 주문하게 되며 보통 2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따라서 만족스러운 교정 효과의 드림렌즈를 맞추기 위해서는 최신 장비로 꼼꼼하게 체계적인 검사가 가능하며 이를 바탕으로 정확한 렌즈 처방이 가능한 경험 많은 의료진에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