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푸른 생선, 녹황색 과채, 베리류, 구기자와 결명자같은 약재는 눈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비타민A, 루테인, 오메가3 등 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들은 영양제를 통해 쉽게 섭취할 수도 있지만 그에 앞서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 음식으로 자연스럽게 섭취하는 것을 더 권해드리는데요, 눈건강을 위해 어떤 음식을 챙겨 먹으면 좋을 지 그리고 눈에 좋다고 알려진 음식들이 어떻게 눈건강에 도움을 주는 지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등푸른 생선 – 안구건조를 개선하는 오메가3 풍부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 외에 비타민A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A는 가장 많이 알려진 눈에 좋은 영양소로 어두운 곳에서 시각 적응을 돕고 부족할 경우 어두운 곳에서 사물을 잘 보지 못하는 야맹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눈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고등어, 꽁치, 삼치 등으로 대표되는 등푸른 생선에는 DHA, EPA와 같은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메가3는 이미 여러 논문을 통해 안구건조증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입증되었으며, 충분히 섭취하지 않을 경우에는 망막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하루 500~1000㎎의 오메가3(DHA+EPA) 섭취를 권장하고 있는데, 보통 고등어 반 토막 정도면 오메가3의 일일 권장 섭취량을 충족할 수 있다고 합니다.
녹황색 과채 – 비타민A를 만드는 카로티노이드 함유
당근으로 대표되는 눈 건강 영양소 비타민A는 자연상태에서 노랑-주황-붉은 계열의 색을 띄는 과일/채소에 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카로티노이드’라는 노랑-붉은 계통의 색소 성분 때문인데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됩니다. 알파/베타카로틴, 라이코펜, 루테인, 지아잔틴 등과 같이 눈에 좋다고 알려진 성분들도 이 카로티노이드에 속하는데 각각 아래와 같은 식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알파/베타카로틴 – 당근, 호박, 고구마, 망고, 감 등 주로 노랑-주황색을 띄는 식품
- 라이코펜 – 토마토, 수박, 자몽, 고추 등 붉은 계열의 식품
- 루테인/지아잔틴 –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키위 등 녹색 잎채소 및 과일
베리류 – 항산화 효과가 높은 안토시아닌 많아
눈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은 과일입니다. 안토시아닌은 안구 망막에서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며, 항산화 작용으로 눈의 노화를 지연시키고 눈의 피로를 회복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주로 블루베리, 복분자(블랙베리), 오디(멀베리), 아로니아(초크베리) 등과 같은 베리류에 풍부하며 검정콩, 자색고구마, 자색양파와 같은 보라-검은색의 과일, 채소 등에도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구기자와 결명자 – 눈의 피로와 안구건조증에 효과
구지자는 한의학에서 눈의 피로와 안구건조증을 치료하는 데 쓰이는 핵심 약재입니다. 한의학에서는 눈의 건강을 간과 연결지어 보는데 구기자와 결명자가 간에 쌓인 열을 내림으로써 눈의 열을 식히고 눈의 피로, 충혈 등을 완화/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