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 빛번짐은 안구 질환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난시 증상이 심하거나 평균보다 동공 크기가 큰 분들의 경우 빛이 별모양으로 퍼져 보이는 빛번짐 현상으로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특히 흐린 날씨나 야간에 빛번짐 증상이 심해지는데요. 야간 빛번짐 증상이 심해지면 시야에 방해가 되어 운전에 어려움을 주기도 하고, 일상 생활에 지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와 함께 야간 빛번짐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야간 빛번짐이란?
어두운 곳에서 밝은 빛을 바라보았을 때 빛이 길게 번져 보이는 것을 빛번짐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야간에는 어느정도 빛번짐 증상이 나타나는데, 빛이 길게 번지면서 시야에 방해가 되거나 사물의 모양을 한 눈에 파악하기 어렵다면 야간 빛번짐 증상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눈에는 ‘홍채’라는 조직이 있는데요. 홍채는 카메라의 조리개 같은 역할을 하여, 우리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합니다. 낮에는 동공을 작게 하여 빛을 적게 받아들이고, 밤에는 동공을 크게 열어 빛을 많이 받게 되는데요. 이 때 동공이 커질수록 빛을 받는 안구 표면적이 넓어지면서 각막 지형의 영향을 많이 받아 빛번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야간 빛번짐을 유발하는 원인과 대처법
평소 난시가 있는 분들은 야간 빛번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고도 난시로 갈수록 각막의 표면이 불규칙하여 망막에 빛이 제대로 모이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빛이 산란하며 야간 빛번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라식 수술 후에 야간 빛번짐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부분 안구 건조증과 함께 라식 수술 초반에 나타났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집니다. 하지만 평소 동공 크기가 큰 편이거나 난시가 함께 있는 분들이라면 라식 수술 시 각막 표면을 다듬는 컨투라비전을 함께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50대 이상 연령대에서 갑자기 야간 빛번짐이 심해졌다면 백내장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우리 눈에는 빛을 모아주는 투명한 수정체가 존재합니다. 그런데 수정체가 노화로 인해 혼탁해지면 빛을 제대로 모으지 못해 퍼지면서 빛번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백내장 수술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야간 빛번짐 증상이 갑자기 심해졌다면 안구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안구 건조증으로 인해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가급적 스마트폰이나 전자기기의 사용을 줄이고 틈틈이 인공눈물을 점안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야간 빛번짐과 함께 시야가 뿌옇게 흐려지는 증상이 함께 나타났다면 안과 검진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안구 건강을 지키는 방법, 안저 검사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게시물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