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과에서 안약을 처방받았을 때, 여러 안약을 넣는 경우에 시간 간격은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알아봅시다.
고민 끝에 결심한 시력교정술, 수술 이후에도 넣을 안약들이 많아서 쉽게 헷갈리실 수도 있겠습니다. 넣는 방법은 물론, 세세하게는 안약을 넣을 때 약과 약 사이에 시간이 필요한지도 궁금하실 텐데요. 오늘은 시력교정술 후 안약을 넣을 때 주의하셔야 할 점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안약을 넣을 때 약과 약 사이에 시간이 필요한가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먄 안약과 안약 사이에 시간을 두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서로 다른 안약을 동시에 사용할 때에는 순서에 상관 없이 5분 간격을 두고 넣어주셔야 합니다. 두 가지 점안약을 함께 사용할 시에 먼저 점안한 약액이 밀려 내려가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5분 정도가 지나면 처음 흡수된 약의 98%가 흡수되기 때문에 5분 정도의 텀을 둔 후 약을 넣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올바른 안약 점안법은?
우선은 안약을 점안하기 전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손을 씻은 후엔 고개를 위로 하고 눈꺼풀을 아래로 당깁니다. 다음 결막낭에 안약을 점안하면 되는데요. 이 때 결막낭이란 흰자와 눈꺼풀 사이에 움푹 파인 공간을 말합니다. 눈과 안약병 사이에 5cm 정도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점안 후 5~10분 정도는 눈을 감도록 합니다. 눈을 자주 깜박이면 눈물 순환이 촉진되며 약물이 눈 밖으로 빠져나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안약을 넣은 뒤 눈의 양 앞머리를 꾹 눌러주면 안약이 눈 밖으로 흘러나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안약은 언제, 얼마나 자주 넣어야 하나요?
수술 이후 다양한 종류의 안약을 받으실 텐데요. 안약의 종류에 따라 넣어야 하는 때와 빈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주의사항을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관련 사항을 숙지하고 안약을 헷갈리지 않게 주의하시고, 특히나 인공눈물의 경우에는 1~2시간 간격으로 수시로 사용하기도 하기 때문에 각별히 신경 쓰시기 바랍니다.
수술도 중요하지만, 수술 후 관리도 수술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넣어야 하는 안약의 종류가 많아 등한시하지 마시고, 다시금 얻어낸 좋은 시력 건강히 유지한다는 마음을 가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안약 사용법도 잘 익히셔서, 불편함 없는 일상생활 영위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