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과의사가 알려주는 안약은 이렇게 사용하세요! 안약 사용법 총정리
알레르기, 안구건조증, 시력교정술, 각종 안 질환의 치료로 인해 우리는 실생활에서 안약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약국에서 판매되는 일반의약품 중 안약의 비중은 꽤 클 텐데요, 그만큼 알게 모르게 많이 사용하고 있는 안약, 여러분은 안약의 올바른 사용법을 알고 계신가요? 비앤빛 최한뉘 원장이 알려드리는 올바른 안약 사용법!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통에 있는 안약은 개봉 후 1개월까지만 사용, 일회용 인공눈물은 반나절 정도 사용
개봉 전 통 안에 들어있는 안약은 보통 보존제가 들어 있어 박스에 표기된 유통기한까지는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지만, 개봉 후에는 안약의 입구에 미세하게 균이 묻을 수 있고, 이렇게 균이 오염된 안약을 사용하면 오히려 눈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약은 개봉일 기준으로 1개월까지 사용을 권장하고 개봉 후 1개월이 지난 안약은 폐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회용 인공눈물을 두 눈에 한 방울 씩 점안 후 튜브를 살펴보면 많은 양이 남아 있는데요, 일회용 인공눈물은 통에 들어 있는 안약과는 다르게 보존제가 들어 있지 않아 한 번 사용 후 폐기하는 것이 좋지만 뚜껑을 닫을 수 있는 인공눈물은 반나절 정도는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안약에서 쓴 맛이 나는 이유?
눈물이 넘어가는 길은 눈에서부터 코와 입, 목으로 연결되어 있어 일부 안약은 점안 시 쓴 맛이 느껴 지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눈물점 폐쇄’를 통해 안약에서 쓴 맛이 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눈물은 눈을 깜박이는 자극에 의해 눈물샘에서 눈물이 분비되고 눈과 코 사이로 눈물이 내려가게 되는데요, 눈물점 폐쇄는 안약 점안 후 눈물이 내려가는 길인 눈과 코 사이를 30초 ~ 1분 동안 지긋이 눌러주는 방법입니다. 눈물점 폐쇄를 통해 안약이 눈에 머무르는 시간을 높이고, 안약이 눈 이외의 다른 신체 기관에 최소한으로 작용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안약 사용법
1. 액체 안약 -> 안연고 사용
액체 안약과 안연고를 동시 사용 시, 액체 안약을 먼저 사용한 후 3~5분 간격을 두고 안연고를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2. 안약은 한 방울만 제대로 넣기
여러 번 점안은 눈에 더 뛰어난 효과를 내지 않습니다. 한 방울만 정확하게 넣으시면 됩니다.
안약 한 방울, 정확하게 점안하려면?
거울을 보며 점안 시, 정면을 응시하며 고개를 돌리면 흰자위 공간이 더 많아지게 됩니다. 이때 보이는 흰자위에 안약을 점안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우리 눈의 검은 동자인 각막에 점안 하는 것이 아닌, 흰자위나 아랫 눈꺼풀에 있는 눈 고랑에 안약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코 쪽 공간의 흰자위보다 귀 쪽 공간의 흰자위가 훨씬 크기 때문에 이 부분에 점안 해주는 것이 효과적이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이조아 110화 영상을 확인해주세요 😊
https://www.youtube.com/watch?v=4N01Nn9Smn0
방부제 인공눈물과 무방부제 인공눈물의 차이는 아래 게시물을 확인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