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과 시력교정술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봅시다.
백내장 수술은 혼탁한 수정체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인공수정체란, 수정체 역할을 대신할 수 있는 렌즈를 말합니다. 어떤 초점의 렌즈를 삽입하냐에 따라, 시야의 범위가 달라지게 됩니다. 이때 초점을 맞추지 않은 곳의 시력은 개선되지 않으며, 다초점/연속초점렌즈를 사용한다면 끊김 없이 개선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은 대부분 60~70대 이상의 어르신분들이 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시력교정술 후 백내장 수술
라식이나 라섹, 스마일라식 같은 레이저 시력교정술을 받은 분들이나 렌즈삽입술을 받은 분 모두 백내장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과 라식/라섹은 수술 부위가 아예 달라 서로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백내장 수술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인공수정체를 넣는 수술로 수정체가 수술 부위이며, 시력교정술은 각막을 깎아내는 수술이므로 이 둘은 전혀 상관관계가 없어 시력교정술 유무와 상관없이 백내장 수술이 가능합니다. 또한 렌즈삽입술을 받은 경우, 삽입했던 렌즈를 제거한 후에 백내장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선천성 백내장과 시력교정술
백내장은 보통 후천적으로 찾아오는데, 간혹 선천적으로 백내장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있습니다. 선천성 백내장은 백내장이 있다고 알려진 나이가 아닌 젊은 분들한테서 발병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이런 분들은 백내장 정도에 따라 라식라섹 가능 여부가 달라집니다. 가벼운 선천성 백내장은 시력교정술이 가능하며, 백내장 진행정도가 심할 경우 백내장 수술을 먼저 진행한 뒤 라식라섹 가능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일, 선천성 백내장이 있어 기존에 수술을 받은 경우, 수술을 고려중인 고객의 연령, 수술을 진행한 렌즈의 종류에 따라 진행가능여부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를 진행하고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시력교정술을 선택해야 합니다.
오늘은 선천성 백내장 수술자도 시력교정술이 가능할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일반 백내장이 아닌 선천성 백내장은 아무래도 수술이 까다로울 수 있고,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기 때문에 본인의 주치의를 믿고 충분한 상담을 진행한 뒤 시력교정술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