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환자라면 정기적인 망막 검사가 필수입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시행한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만 65세 이상 국민 중 약 65%가 고혈압 환자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고혈압은 혈관의 압력(혈압)이 정상 기준치보다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혈압이 높아지면 혈관벽에 가해지는 압력이 강해지면서 혈관이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때문에 고혈압 환자분들이라면 고혈압 합병증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고혈압망막병증의 경우 실명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혈압망막병증이란 무엇인가요?
고혈압으로 인해 망막에 손상이 발생하는 질환을 고혈압망막병증이라고 합니다. 망막은 우리 신체에서 시간당 혈류량이 많은 조직입니다. 고혈압이 발생하면 혈압이 상승하면서 혈류량이 많아지는데, 이를 막기 위해 망막의 모세혈관은 빠르게 수축하게 됩니다.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모세혈관이 파괴되면 혈관 내벽 손상, 출혈, 지질 침착 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고혈압망막병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질환 초기에는 무증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별다른 이상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때문에 초기에 질환을 발견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또 약을 복용하면서 혈압을 정상적으로 관리한다면 질환이 더 이상 심해지지 않는데요.
만약 혈압이 조절되지 않는다면 고혈압망막병증이 악화되면서 시력저하, 시야 장애, 두통을 동반한 안구 통증 등의 이상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였을 때 빠르게 대처하지 않는다면 망막 혈관이 손상된 상태로 굳어지면서 시력 장애는 물론 실명까지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혈압망막병증의 치료 방법
망막이 얼마나 손상되었는가에 따라서 치료 방법 또한 달라집니다. 아직 질환이 초기이거나 급속도로 빠르게 악화된 상태라면 약물을 통해 혈압을 낮추는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이미 망막 혈관이 손상된 상태라면 약물 치료만으로는 증상 호전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레이저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고혈압망막병증에 사용하는 ‘레이저 광응고술’은 손상된 혈관과 불필요한 혈관의 출혈을 막는 레이저 치료 방법입니다. 안저 검사를 통해 망막과 주변 조직의 손상 정도를 분석해 ‘레이저 광응고술’을 실시합니다.
고혈압 환자의 안구 관리 방법
고혈압을 진단받았다면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1년에 1회정도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환자 분들의 경우 고혈압망막병증 외에도 3대 실명 질환으로 잘 알려진 당뇨망막병증, 황반변성, 녹내장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꾸준한 검진이 필요합니다.
또 혈압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으면 망막 질환이 빠르게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처방 받은 혈압약을 잘 복용하면서 혈압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각종 망막질환 예방 및 조기 발견에 도움을 주는 안저검사, 아래 게시물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