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빨갛게 충혈돼요, 그 원인과 관련 질환까지 알아봅시다.
눈의 흰자가 빨갛게 되는 충혈, 한번쯤은 겪어 보셨을 수 있는데요, 눈이 간지러워 눈을 비비며 눈이 빨갛게 충혈되거나 피곤하거나 한 가지 일에 몰두하게 될 때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눈이 충혈되었던 경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눈이 충혈되는 원인과 관련 질환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시적인 눈 충혈
아래와 같은 이유로 일시적으로 눈 충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눈에 물리적 충격과 외상 등 눈에 가해지는 자극
- 장시간 렌즈 착용 또는 스마트폰, 컴퓨터 등 전자기기의 장시간 사용
- 피로, 과음, 흡연 등
이와 같은 증상은 인공눈물을 사용하여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충분한 휴식으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질환을 동반한 눈 충혈
눈 충혈과 관련된 질환으로는 결막염, 포도막염, 녹내장 등이 있습니다. 눈 충혈이 지속된다면 단순 눈 충혈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안과에 내원하여 원인을 정확히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 결막염
결막염은 흰자 전반에 충혈이 발생하며 바이러스나 세균의 감염, 꽃가루 등의 알레르기, 점안액 부작용 등으로 인한 결막의 염증성 질환입니다. 눈곱이 속눈썹에 눌어붙으며, 눈의 가려움과 통증이 지속됩니다. 안약 등 치료를 받으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 포도막염
포도막염은 결막염과 증상이 비슷해 결막염으로 착각하기 쉬운데요, 주로 검은 동자 주변에 충혈이 심하게 발생합니다. 포도막에 염증이 생기면 빛을 바라보기 어려우며 눈 충혈과 함께 가렵고 따가운 통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포도막염 원인에 따른 치료 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 급성 녹내장
급성녹내장의 경우 급격한 안압 상승으로 인한 시력저하 및 충혈, 안구통이 발생하고 응급실을 방문할 정도로 심한 두통 및 구토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때에는 안압을 떨어뜨리는 안약을 점안하거나 레이저 치료 혹은 수술을 해야 합니다.
눈 충혈 예방법은?
눈 충혈을 예방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장시간 렌즈 착용 금지
- 렌즈 착용이나 제거 시, 항상 손을 씻어주세요
- 전자기기나 책을 보는 등의 작업을 할 경우 50분 작업 후 10분 정도 휴식을 취하기
- 안과 정기 검진
- 눈에 좋은 영양소(비타민 A, C, 루테인 등) 섭취
오늘은 눈 충혈 원인과 관련 질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눈 충혈이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되거나 눈 통증 등 다른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 안과에 내원하여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눈 충혈과 관련된 다른 내용은 아래 게시물을 참고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