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 일어나면 생기는 눈곱으로 눈 건강을 확인하세요!
눈곱은 우리가 자는 동안 눈에서 생성하는 점액과 눈 주변의 각질, 피지 등이 혼합되어 발생하는 분비물입니다. 흔히 눈물이라고 하는 점액이 얼마나 많이 함유되어 있는지, 또 얼마나 증발되었는지 등에 따라서 눈곱이 딱딱하거나 끈적거리기도 하고, 말라있거나 젖어있기도 합니다.
눈곱은 실내 습도나 먼지 등 외부 요인에 따라서 달라지기도 하지만 눈 건강에 이상이 생겼을 때에도 평소와 다른 형태로 변하기 때문에 눈곱으로 눈 건강 확인이 가능합니다.
눈곱으로 확인하는 눈 건강 1. 안구건조증
정상적인 눈곱은 딱지처럼 딱딱하고 노란색을 띄고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눈곱이 실처럼 가느다랗게 발생한다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생기는 눈곱은 자고 일어난 후가 아니라 시시때때로 눈 끝부분에 생기기도 하고, 속눈썹에 붙어있기도 합니다.
만약 아침에 자고 일어났을 때에도 실처럼 가늘고 끈적끈적한 눈곱이 생겼다면 이미 안구건조증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이니, 신속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눈곱으로 확인하는 눈 건강 2. 안건염
안건염은 속눈썹 뿌리에 위치한 마이봄샘이라는 기름샘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안검염이 발생하면 눈꺼풀에 여드름처럼 딱딱한 노폐물이 발생하기 때문에 눈꺼풀 여드름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안검염이 발생하면 먼저 거품처럼 하얀 눈곱이 끼게 되고 이후 질환이 악화되면서 가려움, 충혈, 안구건조증 등의 추가적인 증상이 발생합니다. 또 자고 일어났을 때 평소보다 눈곱이 많이 생겨서 덕지덕지 붙어 있다면 안검염 초기 증상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눈곱으로 확인하는 눈 건강 3. 각막염/결막염
아침에 눈을 떴을 때 끈적끈적한 눈곱 때문에 눈을 뜨기 어려울 정도라면 각막염이나 결막염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각막염이나 결막염은 이 외에도 눈 주위가 붓거나 충혈되는 증상을 동반하고, 가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각막염이나 결막염이 바이러스성인 경우 전염성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 타인과 접촉을 피하고 빠르게 치료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안질환이 발생했을 때 빠른 회복을 위해! 아래 게시글에서 정확한 안약 점안 방법을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