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약을 넣는 정확한 방법, 올바른 안약 점안!
눈이 건조해 넣는 인공눈물, 라식이나 라섹 등 시력교정술 후 넣는 다양한 안약, 안질환으로 인해 넣는 안약 등 우리는 일상생활 속 다양한 안약과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눈은 우리 몸의 오감 중 하나로 중요한 신체 기관 중 하나입니다. 중요 신체 기관 중 하나인 눈에 ‘단순히 안약은 눈에 넣으면 된다’ 라고 생각하셨나요? 오늘은 눈 건강을 위해 안약을 정확하고 올바르게 넣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올바른 안약 점안 방법
먼저 사용 전 흔들어주어야 하는 안약은 꼭 흔들어 안약이 서로 잘 섞이도록 해야 합니다. 안약을 점안할 때는 고개를 살짝 젖히고 눈꺼풀을 살짝 당겨 눈과 눈꺼풀 사이에 안약을 살짝 떨어뜨려야 합니다. 고개를 완전히 젖히고 안약을 점안할 시에는 안약 입구와 눈이 닿을 수 있는데요, 이는 눈과 안약 모두 세균이 감염될 위험이 있습니다. 안약을 넣고 눈을 깜빡 거리시나요? 눈을 깜빡 거리면 눈물이 분비되어 안약이 눈물과 함께 바깥으로 흘러나오거나 쉽게 증발할 수 있습니다. 안약을 넣은 후에는 눈물점(눈곱이 끼는 곳 바로 아래)을 손으로 지긋이 누르며 잠시 눈을 감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눈이 흡수할 수 있는 안약의 양은 정해져 있는데요, 한번 점안 시, 1-2방울만 눈에 점안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하게 안약을 점안하면 안약이 눈에 흡수되지 않고 눈 밖으로 흘러나오게 됩니다.
다른 안약도 사용해야 한다면?
안약을 처방받았는데 눈에 여러 개의 안약을 점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 개의 안약은 서로 5분의 간격을 두고 눈에 점안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성분이 다른 안약을 동시에 점안하면 안약이 서로 섞여 치료 효과가 감소하거나 눈 밖으로 흘러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약은 성분에 따라 항생제 -> 스테로이드 -> 유성 안약 -> 인공눈물 순으로 점안해 주시면 됩니다. 스테로이드 성분의 안약을 먼저 넣으면 이후 넣는 안약들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기에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위 순서대로 점안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안약의 유통기한은 짧습니다.
안약 제품의 겉면에는 유통기한이 적혀 있습니다. 이는 안약을 개봉하지 않았을 때의 유통기한인데요, 안약을 개봉한 후에는 최소 한 달 동안 사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 달을 채우지 않았어도 개봉 후 안약이 변질된 경우에는 즉시 폐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인공눈물 등 일회용 안약은 점안 후 남은 안약을 다시 재사용 하지 않고 버려야 합니다.
오늘은 안약을 넣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게시물을 참고하여 올바른 안약 점안으로 건강하게 눈 관리를 하시길 바라며, 안약에 관한 다른 궁금점들은 아래 게시물을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