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원인과 해결방법은 무엇일까요?
안구건조증은 많은 사람들이 겪는 상당히 흔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환절기와 가을철인 이 시기에는 대기가 건조해지고 눈도 함께 건조해지며 이로 인해 안구건조증이 심해지는 분들이 많아집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를 착용한 후부터 안구건조증을 더욱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게 된 것도 사실인데요, 오늘은 안구건조증의 여러가지 궁금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정상적으로 생성되지 않거나 빠르게 증발하면서 눈이 건조해지는 질환인데요, 눈물의 분비가 줄어들거나 눈물은 많이 분비되더라도 그 성분에 변화가 생김으로써 안구 건조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눈물이 부족한 상황이 되면 눈이 건조해지며 자극과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데 이러한 불편한 상태를 안구건조증이라고 부릅니다.
일상생활 속 안구건조증 원인
눈을 항상 촉촉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눈물이 필요한데, 여러가지 이유로 눈물이 충분히 나오지 않아 안구건조증이 생기게 됩니다. 장시간 렌즈 착용, 겨울철 난방이나 여름철 냉방에 의해 건조한 실내에서 장시간 집중하여 눈을 사용할 때, 컴퓨터나 핸드폰 등 한 곳에 집중하기 위해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줄어들며 안구건조증이 생깁니다. 눈물의 증발을 막아주는 기름을 분비하는 눈의 마이봄샘이 생활먼지, 피지와 같은 찌꺼기에 의해 염증이 생기면서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도 안구건조증 원인 중 하나입니다.
또한 마스크를 착용한 채 호흡을 하면 날숨이 눈으로 올라와 눈물을 증발시키게 하는데요, 마스크 착용 시 코 부분을 얼굴에 밀착시키지 않고 느슨하게 걸친 상태에서는 숨을 들이쉬고 내쉬며 숨결이 눈으로 올라오기 때문에 마스크를 착용할 때는 코 부분을 완전히 밀착시켜 숨이 위로 올라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구건조증은 완치가 가능한가요?
안구건조증은 단순 증상이 아닌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므로 치료와생활습관도 중요합니다. 눈 상태에 따라서 리비플로우 및 온열치료가 안구건조증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안구건조증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으로는 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눈을 자주 깜빡이며 이 외에도 눈 찜질, 눈 마사지, 고른 영양소 섭취, 일정시간 작업 후에는 휴식 취하기 등이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해결 방법, 리피플로우
여러 원인에 막혀버린 마이봄샘이 기름 분비를 멈추거나 비정상적인 기름 분비를 하는 것이 전체 안구건조증 원인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리피플로우 치료는 눈꺼풀 안에 직접 치료 장비를 삽입하여 열과 압력을 가해 굳어 있는 마이봄샘에서 찌꺼기를 배출합니다. 폐쇄되어 있던 마이봄샘이 회복되면 건강한 기름이 배출되어 눈물 증발을 억제하고 안구건조 증상이 완화될 수 있는 치료방법입니다.
안구건조증은 완치가 되는 질환이 아니라 꾸준히 관리하는 질병입니다. 증상이 완화되었다고 하여 임의로 치료를 중단하여서는 안 되며 비수술적 치료와 함께 보충치료도 틈틈히 진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눈이 건조하지 않도록 항상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안구건조증 증상이 심하다면 안과에 내원하여 검사와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안구건조증에 대한 다른 내용은 아래 게시물을 참고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