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눈썹이 눈을 찌르는 증상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살아가면서 의도치 않은 불편함을 느낄 때가 있는데요. 일시적인 불편함은 몰라도, 지속적인 불편함은 참기가 힘듭니다. 속눈썹이 자꾸 눈을 찌르는 것 또한 그런 불편함인데요. 여리게만 보이는 속눈썹이 지속적으로 눈을 찌르면 각막 표면에 상처를 낼 수 있습니다. 그럴 땐 근본적인 원인을 찾고 해결방법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속눈썹이 눈을 찌르게 되는 이유와, 또 어떻게 해야 하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속눈썹 눈찌름은 왜 발생할까?
속눈썹이 눈을 찌르는 이유에는 다양한 요인이 존재합니다. 여러 이유로 인해 속눈썹이 말려서 눈을 향하는 모양을 하고 있을 때 자연스럽게 속눈썹이 눈을 찌르게 됩니다. 상처가 아물고 난 뒤에 생긴 흉터 때문이거나 또는 눈꺼풀이 쳐지는 등 선천적 구조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속눈썹이 눈을 찌르는 현상은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겠는데요. 하나는 덧눈꺼풀이며 다른 하나는 안검내반입니다. 덧눈꺼풀의 경우 아래 눈꺼풀의 피부 또는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주름진 탓에 속눈썹을 찌르는 질환이며, 안검내반은 안쪽 눈꺼풀이 말려 올라가서 눈꺼풀 피부나 속눈썹이 눈을 찌르는 질환입니다. 두 경우 모두 눈물이 자주 고이며 눈곱이 끼고, 각종 염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속눈썹이 눈을 찌르면 생길 수 있는 부작용
속눈썹이 눈을 계속해서 찌르게 되면 각막과 결막에 상처를 주게 됩니다. 눈은 감각적이고 예민한 기관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찌름으로 인해 염증이 함께 생길 수 있고, 이어 시력 저하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각막염으로 인해서 각막 혼탁이 일어나고 시력 장애까지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안구 내부로 염증이 퍼지는 경우가 생기면 안 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속눈썹 눈찌름은 어떻게 치료할까?
속눈썹이 눈을 찌르는 경우, 그 증상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는데요. 만 4세까지의 소아를 대상으로는 성장하면서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가 많아 경과를 관찰하며 치료방법을 결정합니다. 대개 눈을 찌르는 속눈썹을 뽑고 인공눈물이나 항생제 점안약, 안연고 등을 처방합니다. 아이의 성장에 따라 얼굴형이 변하며 자연스레 좋아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편입니다. 반면 각막 손상이 자주 발생하거나 증상이 심한 성인의 경우에는 수술을 권하는데요. 성장 및 얼굴형 변화를 통해 자연스러운 완화를 기대할 수 없는 경우입니다.
사소해 보이는 속눈썹이 심하면 시력 장애에까지 이르게 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생활하는 데에 불편함을 느끼는 것도 주의 깊게 지켜보셔야 하지만, 본인도 모르는 새에 안 건강에까지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관련 증상이 있으시다면 안 검진과 상담을 통해 치료 여부를 결정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