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삽입수술 전, 렌즈 착용 금지는 얼마정도일까요 왜 빼야 할까요? 그리고 렌즈삽입수술 전 주의사항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렌즈삽입술의 경우 기존의 라식, 라섹과 같은 시력교정술과는 다릅니다. 각막을 깎아내는 방식이 아닌 렌즈를 삽입하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특히 그러한데요. 렌즈삽입수술 시에 사용되는 렌즈와, 평소에 사용하는 렌즈가 비슷하다고 혼동하시면 안되겠습니다. 오늘은 렌즈삽입술 전에 렌즈를 빼야 하는 기간과 이유, 그리고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렌즈삽입수술 전 렌즈 미착용 기간
수술 전에 렌즈 착용이 금지되는 기간은, 렌즈의 종류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본인이 착용하는 렌즈가 어떤 렌즈인지 제대로 확인하시고 유의사항을 잘 지키셔야겠습니다.
- 드림렌즈: 1개월
- 하드(RGP)렌즈: 10일
- 난시용 소프트렌즈: 6일
- 소프트/하이드로겔(실리콘)렌즈: 4일
렌즈삽입술 전에 렌즈 미착용 기간이 필요한 이유는?
라식이나 라섹이 아니라 렌즈를 넣는 수술인 렌즈삽입수술인데도 왜 렌즈 착용 금지 기간이 존재하는지 이해하기 힘드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우리 몸에 인공적인 기관을 넣는 수술이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검사와 수술이 정밀하고 정교하게 진행되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 때에, 평상시에 렌즈를 끼고 있다면 본인의 눈이 온전한 상태가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안구가 착용중인 렌즈들에 의해서 압력을 받기 때문이죠. 검사과정에서 각막의 곡률이나 안구의 공간, 전방의 깊이 등의 수치들이 렌즈를 끼고 있을때의 눈과 렌즈 착용이 없는 상태의 눈과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착용했던 렌즈의 종류가 소프트렌즈인지, 하드렌즈인지, 드림 렌즈인지 등에 따라서도 눈에 가해지는 변수가 달라집니다. 이런 이유로 한동안 렌즈를 벗고, 온전한 눈 상태로 돌아온 후에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정밀하고 안전한 렌즈삽입술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렌즈삽입수술 당일 주의사항
수술 전 렌즈를 착용하는 것이 금지될 뿐 아니라, 수술 당일에도 지켜주셔야 할 점들이 있는데요. 우선 스킨이나 로션을 제외한 화장이 금지되고, 자가운전 또한 불가합니다. 그리고 간단한 식사 후에 내원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수술 하루 전에 충분한 수면과 휴식, 금주는 필수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고도근시나 고도난시도 가능한 수술인만큼, 라식라섹이 불가능하더라도 시력을 되찾아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렌즈삽입술입니다. 다만 렌즈를 빼야 하는 기간과, 수술 당일 주의사항 등을 잘 지켜 주셔야 하겠습니다. 되찾은 시력으로 더 밝은 세상을 보시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