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예방에 좋은 음식 미리미리 챙겨 드세요
노화가 시작되면 신체 기능이 저하되면서 다양한 불편 증상이 발생합니다. 우리 눈도 마찬가지인데요. 시력이 저하되는 것은 물론 가까운 곳에 있는 물체가 안 보이는 ‘원시’, 백내장이나 황반변성 등의 ‘노인성 안질환’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노인성 질환은 증상을 완화하고 진행 속도를 늦추는 것이 중점을 두고 있는데요. 안질환도 마찬가지입니다. 백내장이나 황반변성을 예방할 수 있도록 가급적 평상시 눈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생활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백내장 예방에 좋은 음식 등을 섭취하면서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백내장 예방에 좋은 음식, 시금치!
시금치에는 눈에 좋기로 잘 알려진 루테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루테인은 중심 시력을 관장하는 황반색소의 밀도를 높여줍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시력 개선은 물론 백내장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때문에 노화가 시작되기 전부터 미리 루테인을 섭취하면 안구 건강을 유지하고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루테인의 권장 섭취량은 하루 10mg ~ 20mg 이하입니다. 시금치에는 100g당 약 12mg의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즉 시금치를 하루에 100g씩 먹는다면 영양제를 복용하지 않아도 필요한 양의 루테인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도 백내장 예방에 좋은 음식입니다
블루베리는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입니다.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안토시아닌은 눈의 단백질이 노화되는 것을 예방하고 망막에서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합니다. 때문에 시력이 손상되는 속도를 늦추고 노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가 아니더라도 빌베리, 아사이베리, 아로니아 등 다양한 베리류 과일은 백내장 예방과 안구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니 제철에 따라서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외에 백내장을 예방할 수 있는 음식으로 무엇이 있을까요?
시금치와 블루베리 외에도 섭취 시 백내장의 발생괴 진행을 늦추는 음식은 다양합니다. 사람들에게 눈에 좋은 채소로 잘 알려진 당근은 물론이고, 호박에도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눈의 노화를 예방합니다. 때문에 백내장 등의 노인성 안질환은 물론 현대인들의 고질병인 안구건조증, 밤에 잘 보이지 않는 야맹증 등의 다양한 안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백내장 진단 후, 수술이 걱정되는 분들이라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