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수술을 고민하는 분들을 위한 백내장 수술 전 체크리스트!
나이가 들어 감에 따라 신체에도 노화가 찾아오게 되는데요, 특히 눈에는 노화로 인해 백내장이 발생하게 됩니다. 백내장은 시기의 차이만 있을 뿐, 누구나 살면서 백내장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본인이 백내장 수술을 받기 적당한 상태인지, 적합한 시기인지는 혼자 판단하기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백내장 수술을 고민 중인 분들을 위한, 수술 전 꼭 확인해야 할 ‘백내장 수술 전 체크리스트 2가지’를 알려드립니다.
백내장 수술
우리 눈은 카메라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에 렌즈가 들어 있는 것과 같이 우리 눈의 수정체도 렌즈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속 렌즈, 즉 수정체가 탁해져 빛을 잘 통과시키지 못해 망막에 제대로 도달하지 못하게 되며, 이로 인해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것을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백내장 수술은 탁해진 수정체(렌즈)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해 앞이 깨끗하게 보이도록 해주는 수술입니다. 의학기술이 발전된 현재의 백내장 수술은 과거에 비해 수술의 정확도가 올라갔고 수술 후 최대한 안경과 돋보기를 착용하지 않아 일상생활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올려주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백내장 수술 전 체크리스트 1.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인공수정체 선택
백내장 수술 전에는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확인 후 인공수정체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인공수정체마다의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수술 전 수십가지의 백내장 검사를 통해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과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① 3중 초점 렌즈(인공수정체)
최근에는 근거리 + 중간거리 + 원거리 모두 잘 보이는 ‘3중 초점 인공수정체’가 많이 사용되는데요, 3군데 모두 잘 보이긴 하지만 3군데 사이의 거리는 초점이 조금 흐려질 수 있고, 어두운 곳에서 빛번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주 근거리나 아주 원거리를 어두운 곳에서 봐야 한다면 3중 초점 인공수정체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어 다른 인공수정체 선택이 필요하겠습니다.
② 연속 초점 렌즈(인공수정체)
‘연속 초점 렌즈’는 초점이 특정 거리에 맞춰 있지 않고 연속적으로 잘 보이고 빛번짐이 덜한, 3중 초점 인공수정체의 단점을 보완한 인공수정체인데요. 야간에 활동을 많이 하는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속 초점 렌즈는 원거리와 중간거리까지는 잘 보이지만 아주 근거리는 초점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근거리는 보지 않더라도 중간부터 원거리를 잘 보고 싶다면 연속 초점 렌즈를 추천 드립니다.
③ 단초점 렌즈(인공수정체)
단초점 렌즈는 근거리 혹은 원거리 중 한 곳에만 초점을 맞춘 인공수정체로 꼭 필요한 거리에만 시력을 맞춘 렌즈입니다. 근거리 작업이 적은 고령층에 적합하지만 초점을 맞추지 않은 곳의 시력은 개선되지 않기에 수술 후 돋보기 착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 전 체크리스트 2. 본인의 눈 상태 확인
본인의 눈 상태는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백내장은 서서히 진행되며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 환자가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에 정기 검진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특히 백내장은 노안과 증상이 비슷해 많은 분들이 백내장과 노안을 헷갈려 할 수 있습니다. 노안은 주로 가까운 거리가 안 보이는 증상이 주를 이루며, 백내장은 가까운 거리와 더불어 먼 거리도 잘 보이지 않으며 시야 전체가 뿌옇게 변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① 흉터나 상처로 각막의 상태가 고르지 못함
② 망막이나 시신경에 이상이 있음
③ 녹내장 보유
위 3가지 중 한 가지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백내장 수술의 결과와 시력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백내장 검사를 통해 의료진과 눈에 이상은 없는지, 수술을 받아도 괜찮은지 확인 후 백내장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백내장 증상과 수술대상이 궁금하다면? 아래 게시물을 확인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