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라식과 라섹의 차이를 정리해봅시다.
현재 시력교정술에는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렌즈삽입술 등 다양한 시력교정술이 존재합니다. 여러가지 수술 방법 중 정밀검사를 통해 본인의 눈에 가장 적합한 시력교정술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정밀검사 전 시력교정술 방법이 다양하게 존재하는 만큼 각각의 시력교정술의 차이가 궁금하신 분들도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라섹과 스마일라식의 차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수술 방법의 차이
스마일라식과 라섹은 수술 방법부터 큰 차이를 보입니다. 먼저 라섹은 각막상피를 레이저로 제거한 후 각막 실질부를 교정이 필요한 만큼 레이저로 조사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여기서 라섹의 가장 큰 특징은 각막의 제일 바깥쪽 부위인 상피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이 때 제거한 각막 상피는 수술 후 3~4일동안 다시 재생되는데, 이 과정에서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라섹 시술 영상
스마일라식은 라섹과 달리 각막 상피를 제거하지 않아 각막 표면의 손상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레이저가 각막 표면을 투과하여 교정이 필요한 만큼 각막 실질부를 조사한 뒤 각막 표면에 2mm 정도의 절개 창을 내어 조사된 각막 실질을 빼내면서 시력이 교정됩니다. 기존 라식이 20mm 정도 절개하는 것에 비해 각막을 1/10 수준으로 최소 절개하기 때문에 신경 손상이 적고, 수술 후 안구건조증 유발 가능성이 적습니다.
▶ 스마일라식 시술 영상
사용하는 기계에 따른 가격 차이
비앤빛에서 진행하는 올레이저 라섹은 아마리스 레드, ex500 장비를 이용해 수술이 진행됩니다. 올레이저 라섹은 각막 상피 제거부터 실질부 조사까지 수술 전 과정을 ALL 레이저로 진행하여 정교한 수술이 가능하며, 수술 후 통증과 각막 손상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일반 라섹에 비해 가격이 조금 높게 측정될 수 있습니다.
반면 비쥬맥스라는 장비로 이루어지는 수술을 스마일라식이라고 합니다. 비쥬맥스 장비가 아닌 다른 장비로 이루어지는 수술은 스마일라식으로 부를 수 없으니, 유사한 수술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유사 수술을 피하려면 병원 홈페이지 등을 통해 스마일라식이 ‘비쥬맥스’ 장비로 이루어지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비쥬맥스는 역사가 깊은 독일의 광학 기업 ‘자이스’에서 만든 장비로 수술 시마다 소모되는 소모품의 특성과 스마일라식이 가능한 유일한 장비라는 희귀성으로 다른 시력교정술에 비해 비용이 다소 높게 측정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수술과 장비의 차이는 시력교정술마다의 비용의 차이를 만들어내지만 철저한 정밀 검사를 통해 개개인의 눈 상태에 맞는 수술을 하는 것은 어떤 수술에도 적용되는 공통점입니다.
회복기간의 차이
앞서 라섹은 각막 상피를 제거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제거된 각막 상피가 다시 재생되는 기간, 약 5일간 보호렌즈를 착용해야 하며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라섹은 수술 후 바로 잘 보이는 것이 아닌 시간이 지날수록 시력을 회복하기에 이 기간동안 충분한 휴식을 취해 주셔야 합니다.
스마일라식은 앞서 각막에 최소로 절개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최소로 절개하는 만큼 각막의 손상이 적고 수술 후 통증이 적으며 회복이 빠른 수술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회복이 빠르기에 수술 다음날부터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스마일라식과 라섹에 관한 다른 내용은 아래 게시물을 참고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