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삽입술을 받기 전 필수적으로 받아야 하는 검사는 무엇이 있을까요?
수술 받기 전에는 주의사항을 꼼꼼히 숙지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어떤 검사가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하는지 알아두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본인이 받는 수술이 어떤 과정을 통해 이뤄지는지 아는 것이 수술에 대한 의사결정을 명확히 할 수 있도록 하고,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렌즈삽입술 전 정밀검사의 필요성
렌즈삽입술은 꼼꼼하고 철저한 사전 정밀검사가 무척 중요합니다. 눈 내부에 직접 렌즈를 삽입하는 고난도 수술인 만큼, 미세한 오차가 수술 결과를 좌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구 내부 공간이 정확히 파악되어야 하는데요, 눈이 약한 고도근시도 안전하게 수술할 수 있도록 고도근시 전용 렌즈삽입수술 정밀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렌즈삽입술 전 필수검사
렌즈삽입수술에 있어서 다양한 검사들이 있지만, 꼭 받아보아야 하는 검사들을 몇 가지 꼽는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각막지형도 검사(팬타캠 및 TOPO)를 통해서 각막의 굴절력 및 동공 크기, 전방 깊이 등의 전체적인 각막 상태 확인과, 원추각막 등의 문제는 없는지, 그 외 비정상적인 각막 요소는 없는지를 사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안압검사(녹내장 여부 확인), 야간 동공 크기 측정 검사(야간 상황에서 동공 크기를 측정해서 수술 후 문제 가능성을 미리 예측), 건조증 검사(수술 전 눈물량 정도 확인), Anterion 검사 (렌즈삽입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전방 세그먼트를 검사하여 측정, 렌즈 사이즈 계산 가능), OCT검사(눈의 내부를 정확히 확인해서 가장 안전한 렌즈삽입 위치를 파악), 카시아2 검사(렌즈삽입술에만 쓰이는 검사로, 눈 전체를 측정하여 안구의 공간을 측정) 등이 중요한 검사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안테리온 검사와 카시아2 검사는 필수적으로 시행해야 하는데요, UBM이라는 초음파 검사에 대해 들어보신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이전까지는 렌즈삽입술 필수 검사라고 알려져 있었지만, 비앤빛은 UBM 초음파검사를 2021년 여름부터 최신식 기기인 안테리온으로 교체하여 실시하면서 더욱 높은 정확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AI 렌즈삽입술
비앤빛의 AI 렌즈삽입술을 통해서는 ‘렌즈 사이즈 예측 시스템’을 통해 안구 공간에 맞는 정확한 렌즈 사이즈를 맞출 수 있습니다. 렌즈크기가 너무 크면 눈과 렌즈가 닿을 수 있고, 렌즈크기가 너무 작으면 눈 내부에서 움직일 수 있어 백내장, 녹내장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오차 없는 ‘렌즈삽입 위치 예측 시스템’을 통해 눈 속 정확한 위치에 렌즈를 위치시켜 수정체 혼탁이나 안압 상승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50만안 데이터를 기준으로 비교 분석하여 렌즈의 크기와 위치를 계산해 주는 시스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