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유경 안과전문의는 이화여대 의대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부속 병원의 안과전문의였으며 한일병원, 성애병원의 안과 과장으로 재직했다. 최근 아시아권에서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근시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비앤빛 안과에서 어린이 근시 예방을 위한 드림렌즈 클리닉을 담당하고 있다. 아이들의 불편함에 귀 기울일 줄 알고, 근시가 심한 아이를 둔 부모님과 함께 공감하는 세심한 진료로 정평이 나있다.
최근 어린이 근시가 늘고있다고 들었는데요. 어린이들의 근시 진행이 늘어나는 이유와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원래 아시아인들은 근시가 많이 있는데요. 최근에 여러 가지 근거리 작업의 증가나 실내 활동 증가 때문에 근시가 전체적으로 더 늘어나고 있다는 보고들이 있습니다. 저희 병원에서는 어린이 근시 진행을 줄이기 위해서 드림렌즈라는 방법으로 많이 접근 중입니다. 드림렌즈라는건 특수한 모양으로 제작된 렌즈를 착용하면서 각막의 형태를 새로 잡아서 일시적으로 근시교정 효과를 주는 그런 렌즈입니다. 이거는 어린이가 일상생활에서 안경 없이 생활 할 수 있다는 장점 외에도 성장기에 진행할 수 있는 근시 진행 정도를 줄여줌으로써 성인이 되었을 때 고도근시로 굳어지는 것을 예방하는 치료목적까지 같이 가져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비앤빛의 드림렌즈 센터를 자랑해주신다면?
저희 병원 자체가 접근성이 매우 좋다는 게 큰 장점 중 하나죠. 주변에 아파트, 학교들이 많아서 아이들과 부모님이 쉽게 찾아올 수 있다는 장점과 병원이 강남역 바로 앞에 위치해있어 처음 오시는 분들도 쉽게 찾아오십니다. 또 검사 인력도 과 다른 원장님들 모두가 다년간의 숙련된 경험을 가지고 있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보유하고 있는 렌즈의 종류도 많아서 렌즈 선택시 선택지도 많고 만약 드림렌즈가 불편하게느껴질 시 여러 번 재시도 하면서 자기에게 맞는 렌즈를 찾아갈 수 있다는 것도 비앤빛 드림렌즈 센터가 가진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원장님께서는 드림렌즈 센터 말고 현대인들의 고질병인 안구건조증 치료도 함께 진행하시는 걸로 알고있는데요, 안구건조증 완화를 위해 어떤 치료를 할 수 있나요?
안구건조증은 굉장히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요. 꼭 눈이 찢어질 듯 건조하고 눈물이 부족하고만을 안구건조증이라고 말하는 게 아니라 눈물막에 안정성이 떨어지는 전반적인 상황 전체를 안구건조증이라고 합니다. 그 중 아주 가장 흔한 원인중에 하나가 눈 주변에 기름을 분비해서 눈물이 마르는 것을 막아주는 마이봄샘 기능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마이봄샘 기능 이상이 문제인 경우 리피플로우, IPL 레이저 치료를 통해서 막혀있는 마이봄샘을 녹이고 염증 반응을 줄이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