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식 안과전문의는 연세대 의대와 동대학 석, 박사 졸업 후 실로암 안과병원 과장, 세브란스 안과 외래교수로 재직하였다. 약 80,000건의 풍부한 수술 경험을 바탕으로 꼼꼼하고 세심한 백내장 수술과 안전한 시력교정술을 제공한다. 최근에는 유튜브 ‘아이조아’ 콘텐츠에 출연, 많은 이들에게 여러 안질환에 대한 정보를 제공 중이다. 특유의 나긋나긋한 말투로 전해주는 정보는 그 어떤 의사보다 높은 신뢰를 가져다준다.
백내장 센터를 개원하면서 백내장 수술도 성공적인 가도를 달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백내장 수술이 좋은 수술인가요?
백내장 수술은 본인이 가지고 태어난 수정체가 노화로 인해 점차 그 기능을 잃기 때문에 본연의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으로 만든 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좋은 백내장 수술은 본인의 눈 상태와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수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백내장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기 시작하면서 전문의도 수술이 필요하다고 진단을 내리면 수술 시기와 어떤 인공수정체를 사용할지가 결정되는데요. 본인의 재직 여부, 생활 패턴, 가지고 있는 취미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인공수정체 종류가 달라집니다. 수술 후 이전의 내 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인공수정체를 사용해서 환자의 만족도가 높은 것이 가장 좋은 백내장 수술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백내장 수술이나 시력교정술 모두 사람마다 자신에게 맞는 수술법이 있나요?
본인한테 맞는 수술법은 반드시 있습니다. 지난 20년, 30년 동안 수많은 수술법이 나왔고 기술도 많이 발전해서 어떤 수술법으로, 혹은 어떤 인공수정체로 수술을 받는 게 맞을까 하고 고민되실 수 있겠는데요. 어떤 수술이든 수술에 앞서 그 모든 수술을 잘 할 수 있는, 자신있는 의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 수술만 고집하는 의사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환자의 상태보다는 본인이 그 수술을 하는 것이 편하기 때문에 본인이 잘하는 수술로 유도할 수 있거든요. 여러 가지의 충분한 의사를 찾는 것이 아마 본인에게 가장 맞는 수술법을 권유받을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합니다.
수술 전 고객들이 중요하게 물어봐야 할 것이 있다면?
이런 얘기를 하면 좀 색다르게 느끼실 수 있겠지만 저는 항상 최악의 경우를 생각하라고 말씀드립니다. 제가 상담할 때 늘 최악의 경우는 이런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라고 말씀드리는데요. 그런 걸 설명드리면 무서워서 다들 수술을 기피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현재 우리가 하는 이 수술이 고도로 발전된 기술의 집약체거든요. 그래서 제가 최악의 경우를 설명해드려도 수술을 통해 얻게되는 이익이 그보다 크다고 판단되니 그런 설명을 들으셔도 결국은 수술을 결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을 통해 얻게 되는 이득과 혹시 모를 나쁜 경우를 모두 인지하고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현명한 결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Profile
- 대한안과 전문의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 연세대학교 의학박사
- 미국 백내장 굴절수술 학회 정회원
- 세브란스병원 안과 전문의
-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안과 외래 교수
- 실로암안과병원 과장 역임
- 카이스트파팔라도 메디컬센터 겸직교수
- Clinical Outcomes of One Day Small-incision Lenticule Extraction Compared with Scheduled Methods for Myopic Patients
- Comparison of Postoperative Results of One Day Laser-assisted in-situ Keratomileusis, Laser-assisted Sub-epithelial Keratectomy Surgery, and Conventional Surgery
- Adopting machine learning to automatically identify candidate patients for corneal refractive surg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