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앤빛 유태근 원장님이 A.I. 인공지능을 렌즈삽입수술 임상 연구에 접목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지난 6월 12일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유태근 원장님이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아시아 태평양 굴절수술학회(APACRS)에서 A.I. 인공지능을 렌즈삽입수술 임상 연구에 접목시킨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A.I.가 제시한 기준으로 렌즈삽입수술을 받은 108안의 부작용 가능성을 추적한 이번 연구는 렌즈삽입수술에 A.I.를 적용한 세계 최초의 연구이자, 렌즈삽입수술 연구 역사상 국내 최대 규모의 연구입니다. 이번 학회에는 비앤빛 유태근 원장님을 포함하여 아시아, 미국, 유럽의 다국적 의사들이 참석하고 자리를 빛냈습니다.
렌즈삽입수술이란?
렌즈삽입수술은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불가한 초고도근시자들을 대상으로 시행되는 시력교정수술인데요, 눈에 삽입되는 렌즈 크기와 위치 선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렌즈사이즈와 위치가 잘못 측정되면 이후 백내장과 녹내장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에 수술 후 렌즈를 교체하거나 제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전세계 렌즈삽입수술의 부작용 확률은 약 6%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태근 원장, 렌즈삽입술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연구를 시작
유태근 원장님은 이번 학회에서 렌즈 제작 회사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정확도는 30%도 미치지 못하고, 현재는 정확한 기준보다는 의사의 노하우와 검사 결과에 의존한 결과값을 실제 환자에게 사용하고 있어 의사 모두 본인의 노하우를 뒷받침할 만한 조수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하였고, 그렇기에 보다 객관적인 기준을 마련하고 렌즈삽입술 부작용 가능성을 완전히 줄이기 위해 이번연구를 시작했다 고 전해 학회에 참석한 많은 이들의 주목을 끌었습니다.
A.I. 인공지능을 통한 렌즈삽입술 임상 연구 결과는?
이번 연구는 2756안의 데이터가 머신러닝된 A.I.를 실제 임상에 적용해 대상자들의 검사데이터를 A.I. 알고리즘에 연동시켜 A.I.가 적합하다고 판단한 렌즈 사이즈와 위치 값을 토대로 수술을 진행하였는데요, 2021년 7월과 8월에 진행된 임상 연구 결과, 렌즈삽입술 관련 부작용은 전혀 나타나지 않아 0%를 확보했으며, 기존에 많은 의사들이 참고하던 NK, KS 포뮬라 기준(렌즈 예측 정확도)보다 더 낮은 절대 오차 값을 보여 눈에 띄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비앤빛 A.I. 인공지능의 렌즈삽입술 예측 정확도는 약 99%
앞서 언급한 NK, KS 포뮬라 기준의 렌즈 예측 정확도는 각각 93%, 91% 정도인데요, 그러나 이번 임상에 사용된 비앤빛 A.I. 인공지능의 렌즈삽입술 예측도는 약 99%에 달합니다. 이번 연구는 렌즈삽입술 부작용 연구 사례 자체가 이루어지지 않던 국내에서 시도한 최초의 연구이자 렌즈삽입술 부작용 발생률이 0%에 수렴한다는 것에서 매우 의미 있는 연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비앤빛은 더 많은 표본을 A.I.에 학습시켜 비앤빛 A.I. 인공지능 렌즈삽입술 예측 시스템을 더 정교하게 하고, 상용화시켜 렌즈삽입술의 표준화를 선도할 것입니다. 비앤빛 고객들의 더 안전한 수술과 서비스를 위해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의 A.I. 인공지능의 끊임없는 발전을 기대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