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앤빛안과 최한뉘 원장 ARVO 학회 발표
지난 5월 비앤빛안과 최한뉘 원장님이 세계 최대 규모의 안과 학회인 ARVO (The Association for Research in Vision and Ophthalmology)에서 스마일라식 난시 교정 효과에 대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발표는 고도 난시 스마일라식 교정이 가능함을 연구, 발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비앤빛안과에서 스마일수술을 받은 1,586안을 1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그 중 138안이 -2디옵터가 넘는 고도 난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스마일라식이란?
스마일라식은 각막 표면을 투과한 펨토초레이저가 교정이 필요한 실질부를 분리해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법입니다. 그동안 근시 교정의 효과는 뛰어났으나 난시는 교정 효과가 다소 떨어져 보통 -2디옵터 이상의 고도 난시에게는 스마일라식이 추천되지 않았으나 비앤빛안과에서 진행한 최근 연구를 통해 고도 난시 환자 스마일라식이 가능해졌습니다.
최한뉘 원장, 맞춤 기법으로 난시 교정 진행
최한뉘 원장님은 “해당 연구를 통해 수술 후에도 잔여 난시가 남는 여러 인자들을 발견하였다. 수술 전 각막 두께가 얇거나 각막후변부의 난시가 많은 경우가 대표적이다. 이런 눈의 조건을 가졌다면 이후 각막 재생률을 고려해 의도적인 과교정을 시행했고 이내 난시가 완벽히 교정된 모습을 보였다”고 발표했습니다.
스마일라식 난시 교정 임상 연구 결과는?
고도난시 스마일라식 후 1년 간의 추적 관찰 결과, 모든 환자가 시력 및 굴절력 변화 없이 안정적인 결과를 보여주어 난시 교정 스마일라식이 장기적인 시력 안정성을 띠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특히, -2디옵터 이상의 고도난시 138안의 경우 비앤빛안과의 노하우로 추가적인 맞춤 수술 기법을 사용해 0.5 디옵터 이하로 잔여 난시가 남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해당 발표 이후 현장에서는 글로벌 안과 의사들의 많은 질문과 함께 큰 호응이 터져 나왔습니다.
AI 프로그램을 통한 꾸준한 연구 개발
비앤빛안과는 29년 간 쌓아온 50만안의 수술 데이터가 머신 러닝된 A.I. 시력교정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앤빛 A.I 시력교정 프로그램은 검사 데이터를 입력하면 A.I가 보유하고 있는 빅데이터에 매칭되고, 최소 수만번의 시뮬레이션을 거쳐 최적의 결과를 낼 수 있는 수술법을 추천하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입니다.
비앤빛안과는 더욱 심화된 의료 AI 연구를 위해 최근 네이버와 스마트 의료 MOU를 진행하였습니다. 난시 교정은 물론이고 더욱 안전한 시력교정술을 제공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협업과 적극적인 연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더욱 발전하는 A.I 프로그램을 개발, 상용화할 수 있도록 선도하겠습니다.